누가복음 8장
8장
1 그 후에 예수께서 각 성과 마을에 두루 다니시며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하시며 그 복음을 전하실새 열두 제자가 함께 하였고
2 또한 악귀를 쫓아내심과 병 고침을 받은 어떤 여자들 곧 일곱 귀신이 나간 자 막달라인이라 하는 마리아와
3 헤롯의 청지기 구사의 아내 요안나와 수산나와 다른 여러 여자가 함께 하여 자기들의 소유로 그들을 섬기더라 (내 소유를 팔아 섬기는 것이 축복이며 하나님의 나를 커지게 한다.)
4 각 동네 사람들이 예수께로 나아와 큰 무리를 이루니 예수께서 비유로 말씀하시되
5 씨를 뿌리는 자가 그 씨를 뿌리러 나가서 뿌릴새 더러는 길 가에 떨어지매 밟히며 공중의 새들이 먹어버렸고
6 더러는 바위 위에 떨어지매 싹이 났다가 습기가 없으므로 말랐고
7 더러는 가시떨기 속에 떨어지매 가시가 함께 자라서 기운을 막았고
8 더러는 좋은 땅에 떨어지매 나서 백 배의 결실을 하였느니라 이 말씀을 하시고 외치시되 들을 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 (들을 귀가 있는 자가 듣는다. 들을 귀가 없는 자는 듣지 않는다. 내가 어떤 땅이어야 하는가를 결정해야 한다.)
9 제자들이 이 비유의 뜻을 물으니
10 이르시되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아는 것이 너희에게는 허락되었으나 다른 사람에게는 비유로 하나니 이는 그들로 보아도 보지 못하고 들어도 깨닫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말씀을 듣고 깨달을 수 있는 그 자체로 커다란 축복이다. 내가 듣고 깨달을 수 있게 하심에 감사하자.)
11 이 비유는 이러하니라 씨는 하나님의 말씀이요
12 길 가에 있다는 것은 말씀을 들은 자니 이에 마귀가 가서 그들이 믿어 구원을 얻지 못하게 하려고 말씀을 그 마음에서 빼앗는 것이요 (내 마음에서 마귀가 하나님 말씀을 빼앗아 가지 못하게 늘 기도하고 하나님께 집중해야 한다.)
13 바위 위에 있다는 것은 말씀을 들을 때에 기쁨으로 받으나 뿌리가 없어 잠깐 믿다가 시련을 당할 때에 배반하는 자요
14 가시떨기에 떨어졌다는 것은 말씀을 들은 자이나 지내는 중 이생의 염려와 재물과 향락에 기운이 막혀 온전히 결실하지 못하는 자요
15 좋은 땅에 있다는 것은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인내로 결실하는 자니라 (좋은 땅의 특징은 우선 착하고 좋은 마음을 갖는 것이다. 다음은 말씀을 듣고 지키는 것이며 셋째는 인내로 결실하는 것이다. 좋은 땅이라고 해서 인내가 없는 게 아니다. 좋은 땅에도 앞의 세 가지, 마귀의 방해가 있고 시련을 당하기도 하며 재물과 염려와 향락이 사로잡기도 한다. 이런 시련들이 오지 않는 게 아니라 이런 문제가 생겨도 인내로 열매를 맺는 자가 좋은 땅이다. 말씀에 인내하고 열매 맺도록 내 자신이 말씀 앞에 온전히 서는 자가 되어야 한다.)
16 누구든지 등불을 켜서 그릇으로 덮거나 평상 아래에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는 들어가는 자들로 그 빛을 보게 하려 함이라
17 숨은 것이 장차 드러나지 아니할 것이 없고 감추인 것이 장차 알려지고 나타나지 않을 것이 없느니라 (믿음도 그렇고 지혜도 그러하다. 또 반대로 악도 마찬가지다. 내가 나의 의를 드러낼 것도 없으며 악행을 했다면 그것을 감추려 해서도 안 된다.)
18 그러므로 너희가 어떻게 들을까 스스로 삼가라 누구든지 있는 자는 받겠고 없는 자는 그 있는 줄로 아는 것까지도 빼앗기리라 하시니라
19 예수의 어머니와 그 동생들이 왔으나 무리로 인하여 가까이 하지 못하니
20 어떤 이가 알리되 당신의 어머니와 동생들이 당신을 보려고 밖에 서 있나이다
21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 어머니와 내 동생들은 곧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행하는 이 사람들이라 하시니라 (설령 혈육관계라고 할지라도 하나님 말씀대로 행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의 가족이 될 수 없음을 강조한 말이다. 이것은 혈육 관계를 부정하고 싶어서 하는 말이 아니다.)
22 하루는 제자들과 함께 배에 오르사 그들에게 이르시되 호수 저편으로 건너가자 하시매 이에 떠나
23 행선할 때에 예수께서 잠이 드셨더니 마침 광풍이 호수로 내리치매 배에 물이 가득하게 되어 위태한지라
24 제자들이 나아와 깨워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죽겠나이다 한대 예수께서 잠을 깨사 바람과 물결을 꾸짖으시니 이에 그쳐 잔잔하여지더라
25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너희 믿음이 어디 있느냐 하시니 그들이 두려워하고 놀랍게 여겨 서로 말하되 그가 누구이기에 바람과 물을 명하매 순종하는가 하더라 (믿음의 반대는 염려와 두려움이다. 예수님이 함께 하심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두려워하고 있다. 예수님이 능히 이 문제를 해결하고 우리를 지켜주리라고 생각지 않았으므로 생긴 두려움이다. 제자들은 여기서도 예수님이 누구시기에 바람과 물이 순종하느냐고 묻고 있다. 제자들은 예수님이 정말로 누구인지 예수님이 부활하여 하늘로 가시기 전까지는 온전히 이해하지 못했다. 믿음의 경로란 이처럼 주님이 누구인지 정확히 모르면서도 길을 가는 것이고 따라가다 보면 진리의 길을 걷게 된다.)
26 그들이 갈릴리 맞은편 거라사인의 땅에 이르러
27 예수께서 육지에 내리시매 그 도시 사람으로서 귀신 들린 자 하나가 예수를 만나니 그 사람은 오래 옷을 입지 아니하며 집에 거하지도 아니하고 무덤 사이에 거하는 자라
28 예수를 보고 부르짖으며 그 앞에 엎드려 큰 소리로 불러 이르되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여 당신이 나와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당신께 구하노니 나를 괴롭게 하지 마옵소서 하니 (귀신이 먼저 예수님을 알아본다. 내가 악한 세력보다 영적으로 깨어있지 않으면 예수님의 존재를 오히려 모르게 된다.)
29 이는 예수께서 이미 더러운 귀신을 명하사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 하셨음이라 (귀신이 가끔 그 사람을 붙잡으므로 그를 쇠사슬과 고랑에 매어 지켰으되 그 맨 것을 끊고 귀신에게 몰려 광야로 나갔더라)
30 예수께서 네 이름이 무엇이냐 물으신즉 이르되 군대라 하니 이는 많은 귀신이 들렸음이라 (이 남자는 쇠사슬을 끊고 나갈 만큼 힘이 센 자다. 그런 자가 예수님 앞에 순한 양이 된다. 예수님의 권위 때문이다.)
31 무저갱으로 들어가라 하지 마시기를 간구하더니
32 마침 그 곳에 많은 돼지 떼가 산에서 먹고 있는지라 귀신들이 그 돼지에게로 들어가게 허락하심을 간구하니 이에 허락하시니
33 귀신들이 그 사람에게서 나와 돼지에게로 들어가니 그 떼가 비탈로 내리달아 호수에 들어가 몰사하거늘
34 치던 자들이 그 이루어진 일을 보고 도망하여 성내와 마을에 알리니
35 사람들이 그 이루어진 일을 보러 나와서 예수께 이르러 귀신 나간 사람이 옷을 입고 정신이 온전하여 예수의 발치에 앉아 있는 것을 보고 두려워하거늘
36 귀신 들렸던 자가 어떻게 구원 받았는지를 본 자들이 그들에게 이르매
37 거라사인의 땅 근방 모든 백성이 크게 두려워하여 예수께 떠나가시기를 구하더라 예수께서 배에 올라 돌아가실새 (예수님을 가까이 하지 않는 원인 중 두려움도 있을 수 있다. 그동안 자신들이 지은 죄가 두려운 경우도 있고 자신들보다 뛰어난 능력을 두려워할 수도 있다. 결정적으로 사람들은 자신의 죄에서 진리로 나가는 것을 두려워한다. 자기 죄 안에 갇혀 있기를 원한다. 이처럼 죄를 사랑해서 못 나간다. 그럴 때의 사랑은 아가페 사랑이다. 죄를 위해 자신을 희생한다는 말이다. 그러나 두려워말고 정직하게 나오는 것이 본인에게 가장 훌륭한 길이 된다.)
38 귀신 나간 사람이 함께 있기를 구하였으나 예수께서 그를 보내시며 이르시되
39 집으로 돌아가 하나님이 네게 어떻게 큰 일을 행하셨는지를 말하라 하시니 그가 가서 예수께서 자기에게 어떻게 큰 일을 행하셨는지를 온 성내에 전파하니라 (예수님을 따르는 무리도 필요하지만 때로는 독립된 일을 하는 것도 필요하다. 무리지어 다니지 않고 자신이 일할 수 있을 때엔 귀신나간 사람처럼 홀로 예수님을 증언할 수도 있다.)
40 예수께서 돌아오시매 무리가 환영하니 이는 다 기다렸음이러라
41 이에 회당장인 야이로라 하는 사람이 와서 예수의 발 아래에 엎드려 자기 집에 오시기를 간구하니
42 이는 자기에게 열두 살 된 외딸이 있어 죽어감이러라 예수께서 가실 때에 무리가 밀려들더라
43 이에 열두 해를 혈루증으로 앓는 중에 아무에게도 고침을 받지 못하던 여자가(아무도 고치지 못한 여자처럼 이 세상 무엇으로도 고치지 못하던 것을 하나님 앞에 나오면 고칠 수 있다. 예수님은 우리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신다.)
44 예수의 뒤로 와서 그의 옷 가에 손을 대니 혈루증이 즉시 그쳤더라(여인은 옷만이 아니라 몸을 만졌을 수도 있다. 그런데 옷만을 만졌다. 그만큼 조심스럽게 다가간 것이다. 예수님의 능력은 믿었으나 예수님 존재에 대한 경외감을 가졌다. 예수님을 믿을 때 이처럼 예수님을 믿되 경외감도 가져야 한다.)
45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게 손을 댄 자가 누구냐 하시니 다 아니라 할 때에 베드로가 이르되 주여 무리가 밀려들어 미나이다
4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게 손을 댄 자가 있도다 이는 내게서 능력이 나간 줄 앎이로다 하신대 (예수님은 그가 누구인지 알고 있으나 스스로 고백하기를 원하고 있다. 신앙은 고백에서 출발한다. 단지 고침받고 혼자만 가지는 것은 좋은 신앙이 아니다. 내가 고침을 받았으면 그것을 씨앗으로 뿌려서 다른 사람들이 그 열매를 받아먹을 수 있게 해야 한다.)
47 여자가 스스로 숨기지 못할 줄 알고 떨며 나아와 엎드리어 그 손 댄 이유와 곧 나은 것을 모든 사람 앞에서 말하니
48 예수께서 이르시되 딸아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하시더라
49 아직 말씀하실 때에 회당장의 집에서 사람이 와서 말하되 당신의 딸이 죽었나이다 선생님을 더 괴롭게 하지 마소서 하거늘 (사람들은 예수님이 죽은 자를 살리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많은 경우에 우리의 상황이 완전히 실패했을 때 예수님께 구하려 하지 않는다. 예수님도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예수님에게 불가능은 없다. 전지전능하시다. 따라서 예수님께서 원하시면 그 모든 것을 해결해 주신다.)
50 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두려워하지 말고 믿기만 하라 그리하면 딸이 구원을 얻으리라 하시고 (48절에 이어 여기서도 예수님은 구원을 얻는다고 한다. 병고침도 구원이요 죽음도 구원이다. 인간이 안고 있는 모든 문제가 영적인 문제다. 그래서 영적인 문제를 해결하여 주신 것이다.)
51 그 집에 이르러 베드로와 요한과 야고보와 아이의 부모 외에는 함께 들어가기를 허락하지 아니하시니라 (아이의 아버지 야이로는 예수님의 길을 막지 않고 있다. 그는 그만큼 간절하기도 했겠으나 예수님에 대한 믿음도 그만큼 컸다. 예수님의 걸음을 말없이 따르고 있다. 예수님을 부정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커다란 믿음이다.)
52 모든 사람이 아이를 위하여 울며 통곡하매 예수께서 이르시되 울지 말라 죽은 것이 아니라 잔다 하시니
53 그들이 그 죽은 것을 아는 고로 비웃더라 (45절과 53절에서 사람들이 예수님의 판단력에 대해 문제를 삼고 있다. 45절에서는 베드로가 예수님의 판단력을 문제 삼고 여기는 사람들이 예수님을 비웃고 있다. 인간의 판단과 예수님의 판단은 다르다. 따라서 내가 무엇을 하든 예수님이 어떻게 판단하시는 지를 알고 행동해야 한다.)
54 예수께서 아이의 손을 잡고 불러 이르시되 아이야 일어나라 하시니
55 그 영이 돌아와 아이가 곧 일어나거늘 예수께서 먹을 것을 주라 명하시니
56 그 부모가 놀라는지라 예수께서 경고하사 이 일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 하시니라 (예수님은 혈루병 여인에게는 치유받은 것을 고백하라고 했다. 그런데 이번에는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했다. 예수님이 52절에서 말하기를 아이가 잔다고 했다. 그러므로 대중들은 아이가 깨어난 것을 보고 자신들이 착각했을 것으로 생각했을 것이다. 따라서 이 가족이 조용히 있으면 된다. 생과 사를 주관하시는 분이라는 사실을 아직은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는 것이다. 복음 전파에도 때와 장소가 있다. 내가 말할 때가 있고 조용히 기다릴 때가 있어야 한다. 그것은 예수님이 선택하신 일이다. 우리는 그 선택에 순종하면 된다. 예수님이 왜 한쪽에서는 말하게 하고 한쪽에서는 말하지 않게 했는지를 굳이 따지기보다 그 명령에 순종하면 된다. 45와 53에서 예수님의 판단이 정확했음을 믿는다면 어떤 판단도 예수님께 맡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