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48장
야곱이 에브라임과 므낫세에게 축복하다
48장
1 이 일 후에 어떤 사람이 요셉에게 말하기를 네 아버지가 병들었다 하므로 그가 곧 두 아들 므낫세와 에브라임과 함께 이르니
2 어떤 사람이 야곱에게 말하되 네 아들 요셉이 네게 왔다 하매 이스라엘이 힘을 내어 침상에 앉아 (1절과 2절에 각기 어떤 사람이 등장한다. 이들은 단지 전달자로 그 역할이 끝난다. 하나님 앞에서 이름이 기억되는 자로 살 건지, 이름도 기억되지 않는 전달자로 살 건지 선택해야 한다. 물론 그 선택도 내가 하는 게 아니고 하나님이 하신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은 나와 관계하신다. 나의 노력도 중요하다. 물론 단지 이름 없는 전달자로 남는 한이 있더라도 최선을 다 해 그 임무를 행하는 것이 축복이다.)
3 요셉에게 이르되 이전에 가나안 땅 루스에서 전능하신 하나님이 내게 나타나사 복을 주시며
4 내게 이르시되 내가 너로 생육하고 번성하게 하여 네게서 많은 백성이 나게 하고 내가 이 땅을 네 후손에게 주어 영원한 소유가 되게 하리라 하셨느니라
5 내가 애굽으로 와서 네게 이르기 전에 애굽에서 네가 낳은 두 아들 에브라임과 므낫세는 내 것이라 르우벤과 시므온처럼 내 것이 될 것이요 (야곱이 에브라임과 므낫세를 자기 소유로 정함으로써 이들이 12지파의 시조가 된다.)
6 이들 후의 네 소생은 네 것이 될 것이며 그들의 유산은 그들의 형의 이름으로 함께 받으리라(후손들에게 물려줄 것을 계획하는 야곱처럼 내가 내 후손에게 물려줄 정신적 물적 유산을 준비해야 한다.)
7 내게 대하여는 내가 이전에 밧단에서 올 때에 라헬이 나를 따르는 도중 가나안 땅에서 죽었는데 그 곳은 에브랏까지 길이 아직도 먼 곳이라 내가 거기서 그를 에브랏 길에 장사하였느니라 (에브랏은 곧 베들레헴이라)
8 이스라엘이 요셉의 아들들을 보고 이르되 이들은 누구냐
9 요셉이 그의 아버지에게 아뢰되 이는 하나님이 여기서 내게 주신 아들들이니이다 아버지가 이르되 그들을 데리고 내 앞으로 나아오라 내가 그들에게 축복하리라
10 이스라엘의 눈이 나이로 말미암아 어두워서 보지 못하더라 요셉이 두 아들을 이끌어 아버지 앞으로 나아가니 이스라엘이 그들에게 입맞추고 그들을 안고
11 요셉에게 이르되 내가 네 얼굴을 보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하였더니 하나님이 내게 네 자손까지도 보게 하셨도다 (야곱이 요셉을 잃어버리고 그가 죽었다고 생각하여 다시 볼 수 없으리라고 여겼는데 그 손자들까지 보게 되었다. 또 야곱이 요셉을 만난 후 17년이 되었다. 그동안 요셉과 야곱은 자주 보지 못한 것이다. 그래서 그 사이 요셉의 자녀가 생긴 것을 보지 못했다. 야곱이 다 낙망해 버렸을 때 하나님은 오히려 요셉을 성공시켰고 그 후손까지 주셨다. 하나님은 내가 기대조차 못 한 것, 자포자기한 것보다 훨씬 많은 것을 나에게 주시고 더 큰 계획을 갖고 있다.)
12 요셉이 아버지의 무릎 사이에서 두 아들을 물러나게 하고 땅에 엎드려 절하고
13 오른손으로는 에브라임을 이스라엘의 왼손을 향하게 하고 왼손으로는 므낫세를 이스라엘의 오른손을 향하게 하여 이끌어 그에게 가까이 나아가매
14 이스라엘이 오른손을 펴서 차남 에브라임의 머리에 얹고 왼손을 펴서 므낫세의 머리에 얹으니 므낫세는 장자라도 팔을 엇바꾸어 얹었더라(원래는 장자에게 오른손을 차자에게 왼손을 얹는 것이 풍습이었던 것이다.)
15 그가 요셉을 위하여 축복하여 이르되 내 조부 아브라함과 아버지 이삭이 섬기던 하나님, 나의 출생으로부터 지금까지 나를 기르신 하나님, (하나님은 나의 모든 것을 지켜보시고 내가 나 되기 전부터 나를 지키셨다.)
16 나를 모든 환난에서 건지신 여호와의 사자께서 이 아이들에게 복을 주시오며 이들로 내 이름과 내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의 이름으로 칭하게 하시오며 이들이 세상에서 번식되게 하시기를 원하나이다 (야곱은 하나님이 특별한 환난에서만 건진 게 아니라 모든 환난에서 건졌다고 고백하고 있다. 하나님은 실로 우리의 모든 어려움을 감찰하고 우리를 보호하신다.)
17 요셉이 그 아버지가 오른손을 에브라임의 머리에 얹은 것을 보고 기뻐하지 아니하여 아버지의 손을 들어 에브라임의 머리에서 므낫세의 머리로 옮기고자 하여
18 그의 아버지에게 이르되 아버지여 그리 마옵소서 이는 장자이니 오른손을 그의 머리에 얹으소서 하였으나
19 그의 아버지가 허락하지 아니하며 이르되 나도 안다 내 아들아 나도 안다 그도 한 족속이 되며 그도 크게 되려니와 그의 아우가 그보다 큰 자가 되고 그의 자손이 여러 민족을 이루리라 하고(야곱은 자신이 장자권을 바꾸었다. 그래서 이 문제에 대하여 집착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야곱의 말에 있다. 그도 한 족속이며 그도 크게 된다고 했다. 하나님의 사랑은 장자에게만 내려가는 것이 아니라 모두에게 축복으로 내려가야 함을 강조한 것이다. 실제로 예수님의 족보는 장자가 아니고 요셉도 아닌 유다로부터 흘러갔다는 점이 시사점이 크다. 인간의 계율과 관습만 중요한 게 아니라 하나님의 축복이 흘러간다는 사실 자체가 중요하다. 누구에게 우선순위가 있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하나님의 축복이 내려온다는 사실이 더 중요하다.)
20 그 날에 그들에게 축복하여 이르되 이스라엘이 너로 말미암아 축복하기를 하나님이 네게 에브라임 같고 므낫세 같게 하시리라 하며 에브라임을 므낫세보다 앞세웠더라
21 이스라엘이 요셉에게 또 이르되 나는 죽으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사 너희를 인도하여 너희 조상의 땅으로 돌아가게 하시려니와 (야곱은 인간에게는 한계가 있으나 하나님은 영원하신 분임을 강조하고 있다. 우리는 어차피 땅으로 가는 존재이나 하나님은 나의 후손과 내 후손의 후손에게까지 영원히 함께 하신다.)
22 내가 네게 네 형제보다 세겜 땅을 더 주었나니 이는 내가 내 칼과 활로 아모리 족속의 손에서 빼앗은 것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