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상 25장
25장
1 사무엘이 죽으매 온 이스라엘 무리가 모여 그를 두고 슬피 울며 라마 그의 집에서 그를 장사한지라 다윗이 일어나 바란 광야로 내려가니라
2 마온에 한 사람이 있는데 그의 생업이 갈멜에 있고 심히 부하여 양이 삼천 마리요 염소가 천 마리이므로 그가 갈멜에서 그의 양 털을 깎고 있었으니
3 그 사람의 이름은 나발이요 그의 아내의 이름은 아비가일이라 그 여자는 총명하고 용모가 아름다우나 남자는 완고하고 행실이 악하며 그는 갈렙 족속이었더라
4 다윗이 나발이 자기 양 털을 깎는다 함을 광야에서 들은지라
5 다윗이 이에 소년 열 명을 보내며 그 소년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갈멜로 올라가 나발에게 이르러 내 이름으로 그에게 문안하고
6 그 부하게 사는 자에게 이르기를 너는 평강하라 네 집도 평강하라 네 소유의 모든 것도 평강하라
7 네게 양 털 깎는 자들이 있다 함을 이제 내가 들었노라 네 목자들이 우리와 함께 있었으나 우리가 그들을 해하지 아니하였고 그들이 갈멜에 있는 동안에 그들의 것을 하나도 잃지 아니하였나니
8 네 소년들에게 물으면 그들이 네게 말하리라 그런즉 내 소년들이 네게 은혜를 얻게 하라 우리가 좋은 날에 왔은즉 네 손에 있는 대로 네 종들과 네 아들 다윗에게 주기를 원하노라 하더라 하라
9 다윗의 소년들이 가서 다윗의 이름으로 이 모든 말을 나발에게 말하기를 마치매
10 나발이 다윗의 사환들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다윗은 누구며 이새의 아들은 누구냐 요즈음에 각기 주인에게서 억지로 떠나는 종이 많도다 (나발은 다윗을 알면서도 짐짓 모르는 척하여 그를 돕지 않으려고 한다. 당장 권력자인 사울의 편에 서고 싶었던 것이다. 이처럼 눈앞의 이익만을 좇기에 급급하면 미래를 내다보지 못 한다. 하나님이 기름 부은 자가 누구인지 분별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11 내가 어찌 내 떡과 물과 내 양 털 깎는 자를 위하여 잡은 고기를 가져다가 어디서 왔는지도 알지 못하는 자들에게 주겠느냐 한지라 (나발은 다윗 무리를 어디서 왔는지도 알지 못하는 자들이라고 하여 거지 취급을 하고 있다.)
12 이에 다윗의 소년들이 돌아서 자기 길로 행하여 돌아와 이 모든 말을 그에게 전하매
13 다윗이 자기 사람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각기 칼을 차라 하니 각기 칼을 차매 다윗도 자기 칼을 차고 사백 명 가량은 데리고 올라가고 이백 명은 소유물 곁에 있게 하니라 (다윗은 나발 일가에 선행을 했고, 또한 자신을 돕기 원했으나 나발이 이를 거절함은 물론 다윗을 모욕하여 분쟁의 씨를 만들었다. 다윗은 자신이 모욕당한 것을 참아 넘기지 않고 곧장 그에 응당한 대응을 한다. 이는 기름 부은 왕인 사울에 대한 태도와는 다르다. 다윗은 응대 방식이 사람에 따라 다름을 보여주고 있다.)
14 하인들 가운데 하나가 나발의 아내 아비가일에게 말하여 이르되 다윗이 우리 주인에게 문안하러 광야에서 전령들을 보냈거늘 주인이 그들을 모욕하였나이다
15 우리가 들에 있어 그들과 상종할 동안에 그 사람들이 우리를 매우 선대하였으므로 우리가 다치거나 잃은 것이 없었으니
16 우리가 양을 지키는 동안에 그들이 우리와 함께 있어 밤낮 우리에게 담이 되었음이라
17 그런즉 이제 당신은 어떻게 할지를 알아 생각하실지니 이는 다윗이 우리 주인과 주인의 온 집을 해하기로 결정하였음이니이다 주인은 불량한 사람이라 더불어 말할 수 없나이다 하는지라
18 아비가일이 급히 떡 이백 덩이와 포도주 두 가죽 부대와 잡아서 요리한 양 다섯 마리와 볶은 곡식 다섯 세아와 건포도 백 송이와 무화과 뭉치 이백 개를 가져다가 나귀들에게 싣고
19 소년들에게 이르되 나를 앞서 가라 나는 너희 뒤에 가리라 하고 그의 남편 나발에게는 말하지 아니하니라(아비가일이 다음 장면에서 다윗을 설득한다. 설득하는 과정에서 아비가일은 다윗이 필요로 하는 물건들을 지혜롭게 준비한다. 물건 가는 곳에 마음이 가는 법이다. 아비가일은 말로만 설득한 것이 아니라 상대의 필요를 채워줌으로써 설득에 성공한다. 누군가를 설득할 때 그의 필요를 채워주는 지혜가 필요하다. 나발은 문제를 만든 사람이나 그 아내 아비가일은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이다. 이처럼 문제를 만드는 사람도 있고 해결하는 사람도 있다.)
20 아비가일이 나귀를 타고 산 호젓한 곳을 따라 내려가더니 다윗과 그의 사람들이 자기에게로 마주 내려오는 것을 만나니라
21 다윗이 이미 말하기를 내가 이 자의 소유물을 광야에서 지켜 그 모든 것을 하나도 손실이 없게 한 것이 진실로 허사라 그가 악으로 나의 선을 갚는도다
22 내가 그에게 속한 모든 남자 가운데 한 사람이라도 아침까지 남겨 두면 하나님은 다윗에게 벌을 내리시고 또 내리시기를 원하노라 하였더라 (사울과 나발에 대한 다윗의 태도는 차이가 있다. 사울에게는 악으로 갚지 않고 나발에게는 악으로 갚으려 한다. 기름부음을 받았느냐 받지 못했느냐의 차이에 따라 태도가 다르다. 나발이 모욕한 데 대해 다윗은 철저한 징벌을 맹세한다.)
23 아비가일이 다윗을 보고 급히 나귀에서 내려 다윗 앞에 엎드려 그의 얼굴을 땅에 대니라
24 그가 다윗의 발에 엎드려 이르되 내 주여 원하건대 이 죄악을 나 곧 내게로 돌리시고 여종에게 주의 귀에 말하게 하시고 이 여종의 말을 들으소서
25 원하옵나니 내 주는 이 불량한 사람 나발을 개의치 마옵소서 그의 이름이 그에게 적당하니 그의 이름이 나발이라 그는 미련한 자니이다 여종은 내 주께서 보내신 소년들을 보지 못하였나이다
26 내 주여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내 주도 살아 계시거니와 내 주의 손으로 피를 흘려 친히 보복하시는 일을 여호와께서 막으셨으니 내 주의 원수들과 내 주를 해하려 하는 자들은 나발과 같이 되기를 원하나이다 (아비가일은 자신의 남편 나발의 입장에 서지 않고 다윗의 편에 선다. 자기 남편을 최대한 낮춤으로써 다윗의 분노를 풀고자 한다.)
27 여종이 내 주께 가져온 이 예물을 내 주를 따르는 이 소년들에게 주게 하시고
28 주의 여종의 허물을 용서하여 주옵소서 여호와께서 반드시 내 주를 위하여 든든한 집을 세우시리니 이는 내 주께서 여호와의 싸움을 싸우심이요 내 주의 일생에 내 주에게서 악한 일을 찾을 수 없음이니이다(아비가일은 자신의 남편을 낮추어 다윗의 분노를 가라앉힌다. 그러나 남편의 잘못을 곧 자신의 허물이라고 말하고 있다. 부부가 서로 탓을 하는 게 아니라 배우자의 허물을 자신의 허물로 인정할 때 용서를 받고 있다.)
29 사람이 일어나서 내 주를 쫓아 내 주의 생명을 찾을지라도 내 주의 생명은 내 주의 하나님 여호와와 함께 생명 싸개 속에 싸였을 것이요 내 주의 원수들의 생명은 물매로 던지듯 여호와께서 그것을 던지시리이다
30 여호와께서 내 주에 대하여 하신 말씀대로 모든 선을 내 주에게 행하사 내 주를 이스라엘의 지도자로 세우실 때에
31 내 주께서 무죄한 피를 흘리셨다든지 내 주께서 친히 보복하셨다든지 함으로 말미암아 슬퍼하실 것도 없고 내 주의 마음에 걸리는 것도 없으시리니 다만 여호와께서 내 주를 후대하실 때에 원하건대 내 주의 여종을 생각하소서 하니라(아비가일은 하나님의 명예와 다윗의 명성을 동시에 지켜야 한다는 점을 들어 다윗을 설득하고 있다. 따라서 아비가일이 다윗이 친히 복수했다는 오명을 남길 뻔한 사건에서 구해준 셈이다. 다윗도 아비가일에게 은혜를 입은 셈이다.)
32 다윗이 아비가일에게 이르되 오늘 너를 보내어 나를 영접하게 하신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송할지로다
33 또 네 지혜를 칭찬할지며 또 네게 복이 있을지로다 오늘 내가 피를 흘릴 것과 친히 복수하는 것을 네가 막았느니라 (아비가일은 자신을 낮추어 하나님과 다윗을 높임으로써 살상을 막은 지혜로운 여자다. 다윗은 아비가일더러 지혜있는 자라고 칭찬하고 있다.)
34 나를 막아 너를 해하지 않게 하신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네가 급히 와서 나를 영접하지 아니하였더면 밝는 아침에는 과연 나발에게 한 남자도 남겨 두지 아니하였으리라 하니라
35 다윗이 그가 가져온 것을 그의 손에서 받고 그에게 이르되 네 집으로 평안히 올라가라 내가 네 말을 듣고 네 청을 허락하노라 (다윗은 아비가일이 내민 것을 받아들인다. 그 말만 받아들인 게 아니라 아비가일이 준비한 선물도 받는다. 사람이 마음만 받는 게 아니라 호의로 베푼 것도 받을 때 상대방을 세워줄 수 있다. 사양만이 미덕은 아니다.)
36 아비가일이 나발에게로 돌아오니 그가 왕의 잔치와 같은 잔치를 그의 집에 배설하고 크게 취하여 마음에 기뻐하므로 아비가일이 밝는 아침까지는 아무 말도 하지 아니하다가
37 아침에 나발이 포도주에서 깬 후에 그의 아내가 그에게 이 일을 말하매 그가 낙담하여 몸이 돌과 같이 되었더니 (나발은 자신이 죽을지 살지도 모르고 먹고 마시고 있다가 마침내 병들게 되었다. 누가 그를 괴롭힌 게 아니라 스스로 낙담하여 병이 든다. 마음의 병은 몸까지 병들게 한다.)
38 한 열흘 후에 여호와께서 나발을 치시매 그가 죽으니라(결국 하나님께서 나발에게 복수를 했다. 자신이 기름 부은 자를 능욕한 결과를 나발을 통해 보여준 것이다. 다윗이 복수해 버렸다면 하나님이 할 일이 없었을 것이다. 우리는 때로 내가 해 버려서 하나님의 능력을 제한할 때가 있다. 하나님이 하실 때까지 기다리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렇게 일이 제대로 되게 한 사람은 아비가일이다. 따라서 아비가일은 왕비가 되는 축복을 누린다. 하나님의 일이 성취되도록 하는 자에게 복이 있다.)
39 나발이 죽었다 함을 다윗이 듣고 이르되 나발에게 당한 나의 모욕을 갚아 주사 종으로 악한 일을 하지 않게 하신 여호와를 찬송할지로다 여호와께서 나발의 악행을 그의 머리에 돌리셨도다 하니라 다윗이 아비가일을 자기 아내로 삼으려고 사람을 보내어 그에게 말하게 하매
40 다윗의 전령들이 갈멜에 가서 아비가일에게 이르러 그에게 말하여 이르되 다윗이 당신을 아내로 삼고자 하여 우리를 당신께 보내더이다 하니
41 아비가일이 일어나 몸을 굽혀 얼굴을 땅에 대고 이르되 내 주의 여종은 내 주의 전령들의 발 씻길 종이니이다 하고
42 아비가일이 급히 일어나서 나귀를 타고 그를 뒤따르는 처녀 다섯과 함께 다윗의 전령들을 따라가서 다윗의 아내가 되니라
43 다윗이 또 이스르엘 아히노암을 아내로 맞았더니 그들 두 사람이 그의 아내가 되니라
44 사울이 그의 딸 다윗의 아내 미갈을 갈림에 사는 라이스의 아들 발디에게 주었더라(결국 사울과 다윗 사이에는 아무런 연이 남질 않게 되었다. 하나님은 다윗에게 아내를 주고 거둘 아내는 거둬들였다. 하나님이 사람에게 필요한 것은 채우시고 불필요한 것은 거두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