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하 17장
17장
1 아히도벨이 또 압살롬에게 이르되 이제 내가 사람 만 이천 명을 택하게 하소서 오늘 밤에 내가 일어나서 다윗의 뒤를 추적하여
2 그가 곤하고 힘이 빠졌을 때에 기습하여 그를 무섭게 하면 그와 함께 있는 모든 백성이 도망하리니 내가 다윗 왕만 쳐죽이고
3 모든 백성이 당신께 돌아오게 하리니 모든 사람이 돌아오기는 왕이 찾는 이 사람에게 달렸음이라 그리하면 모든 백성이 평안하리이다 하니
4 압살롬과 이스라엘 장로들이 다 그 말을 옳게 여기더라
5 압살롬이 이르되 아렉 사람 후새도 부르라 우리가 이제 그의 말도 듣자 하니라
6 후새가 압살롬에게 이르매 압살롬이 그에게 말하여 이르되 아히도벨이 이러이러하게 말하니 우리가 그 말대로 행하랴 그렇지 아니하거든 너는 말하라 하니
7 후새가 압살롬에게 이르되 이번에는 아히도벨이 베푼 계략이 좋지 아니하니이다 하고
8 또 후새가 말하되 왕도 아시거니와 왕의 아버지와 그의 추종자들은 용사라 그들은 들에 있는 곰이 새끼를 빼앗긴 것 같이 격분하였고 왕의 부친은 전쟁에 익숙한 사람인즉 백성과 함께 자지 아니하고
9 지금 그가 어느 굴에나 어느 곳에 숨어 있으리니 혹 무리 중에 몇이 먼저 엎드러지면 그 소문을 듣는 자가 말하기를 압살롬을 따르는 자 가운데에서 패함을 당하였다 할지라
10 비록 그가 사자 같은 마음을 가진 용사의 아들일지라도 낙심하리니 이는 이스라엘 무리가 왕의 아버지는 영웅이요 그의 추종자들도 용사인 줄 앎이니이다
11 나는 이렇게 계략을 세웠나이다 온 이스라엘을 단부터 브엘세바까지 바닷가의 많은 모래 같이 당신께로 모으고 친히 전장에 나가시고
12 우리가 그 만날 만한 곳에서 그를 기습하기를 이슬이 땅에 내림 같이 우리가 그의 위에 덮여 그와 그 함께 있는 모든 사람을 하나도 남겨 두지 아니할 것이요
13 또 만일 그가 어느 성에 들었으면 온 이스라엘이 밧줄을 가져다가 그 성을 강으로 끌어들여서 그 곳에 작은 돌 하나도 보이지 아니하게 할 것이니이다 하매 (아히도벨은 다윗의 모사였으나 반대로 철저히 다윗을 배반한다. 후새는 다윗의 친구로서 자신의 정체를 속이고 끝내 다윗을 위한다. 전략적인 위장이 후새를 뛰어난 전략가로 만든다. 전략적인 위장을 위해서는 인내와 용기가 필요하다. 인내와 용기를 통한 위장 전술을 후새에게서 배울 만한 일이다.)
14 압살롬과 온 이스라엘 사람들이 이르되 아렉 사람 후새의 계략은 아히도벨의 계략보다 낫다 하니 이는 여호와께서 압살롬에게 화를 내리려 하사 아히도벨의 좋은 계략을 물리치라고 명령하셨음이더라 (일단 하나님의 뜻은 이뤄짐을 다시 보여준다. 하나님이 압살롬을 치려 하시니 압살롬이 후새의 의견을 들은 것이다. 후새가 사람들을 설득하는 방법은 인간의 경험과 두려움에 의지한 것이다. 그동안 다윗의 군대와 다윗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전쟁에 능한 자들이라는 점이다. 여기에, 사람들의 두려움을 자극한다. 다윗의 군대는 용맹하니 오히려 역공을 당할 수도 있다고 한다. 사람들은 두려운 경험에 대한 반응이 예민한 편이다. 후새는 이런 점을 이용했다. 두려움이 모든 일을 실패로 몰아가는 배경이 되기 쉽다.)
15 이에 후새가 사독과 아비아달 두 제사장에게 이르되 아히도벨이 압살롬과 이스라엘 장로들에게 이러이러하게 계략을 세웠고 나도 이러이러하게 계략을 세웠으니
16 이제 너희는 빨리 사람을 보내 다윗에게 전하기를 오늘밤에 광야 나루터에서 자지 말고 아무쪼록 건너가소서 하라 혹시 왕과 그를 따르는 모든 백성이 몰사할까 하노라 하니라
17 그 때에 요나단과 아히마아스가 사람이 볼까 두려워하여 감히 성에 들어가지 못하고 에느로겔 가에 머물고 어떤 여종은 그들에게 나와서 말하고 그들은 가서 다윗 왕에게 알리더니 (하나님이 다윗을 살리기 위해 이름없는 여종들까지 이용하고 있다. 하나님을 섬기는 사람에게는 늘 돕는 자가 있게 마련이다.)
18 한 청년이 그들을 보고 압살롬에게 알린지라 그 두 사람이 빨리 달려서 바후림 어떤 사람의 집으로 들어가서 그의 뜰에 있는 우물 속으로 내려가니 (어떤 일에도 적군과 우군이 있다. 선을 돕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악을 돕는 사람도 반드시 있다. 그러나 최후에 승리하게 하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19 그 집 여인이 덮을 것을 가져다가 우물 아귀를 덮고 찧은 곡식을 그 위에 널매 전혀 알지 못하더라
20 압살롬의 종들이 그 집에 와서 여인에게 묻되 아히마아스와 요나단이 어디 있느냐 하니 여인이 그들에게 이르되 그들이 시내를 건너가더라 하니 그들이 찾아도 만나지 못하고 예루살렘으로 돌아가니라
21 그들이 간 후에 두 사람이 우물에서 올라와서 다윗 왕에게 가서 다윗 왕에게 말하여 이르되 당신들은 일어나 빨리 물을 건너가소서 아히도벨이 당신들을 해하려고 이러이러하게 계략을 세웠나이다
22 다윗이 일어나 모든 백성과 함께 요단을 건널새 새벽까지 한 사람도 요단을 건너지 못한 자가 없었더라
23 아히도벨이 자기 계략이 시행되지 못함을 보고 나귀에 안장을 지우고 일어나 고향으로 돌아가 자기 집에 이르러 집을 정리하고 스스로 목매어 죽으매 그의 조상의 묘에 장사되니라(아히도벨은 자신의 전략이 시행되지 못한 것으로 자신의 미래를 예측했을 것이다. 압살롬이 성공하지 못할 것을 예견했으며 그렇게 되면 자신의 목숨을 구할 수 없을 것을 알았다. 비상한 머리를 가졌으나 마음의 중심이 굳지 못한 자의 최후다. 중심 없이 머리만 좋은 것은 비참한 결말을 가져올 수 있다.)
24 이에 다윗은 마하나임에 이르고 압살롬은 모든 이스라엘 사람과 함께 요단을 건너니라
25 압살롬이 아마사로 요압을 대신하여 군지휘관으로 삼으니라 아마사는 이스라엘 사람 이드라라 하는 자의 아들이라 이드라가 나하스의 딸 아비갈과 동침하여 그를 낳았으며 아비갈은 요압의 어머니 스루야의 동생이더라 (요압의 이종 사촌 동생인 아마사가 압살롬의 군대 지휘관이 된다. 요압의 핏줄에는 용맹이 있었다. 이처럼 하나님은 가문에 혈통과 전통을 내리심을 알 수 있다. 그 힘을 어떻게 사용하느냐는 각자의 선택에 달린 문제다.)
26 이에 이스라엘 무리와 압살롬이 길르앗 땅에 진 치니라 (다윗과 압살롬의 무리는 쫓고 쫓기는 상황이다. 아들에게 쫓기는 다윗의 처지가 참으로 처참하다.)
27 다윗이 마하나임에 이르렀을 때에 암몬 족속에게 속한 랍바 사람 나하스의 아들 소비와 로데발 사람 암미엘의 아들 마길과 로글림 길르앗 사람 바르실래가
28 침상과 대야와 질그릇과 밀과 보리와 밀가루와 볶은 곡식과 콩과 팥과 볶은 녹두와
29 꿀과 버터와 양과 치즈를 가져다가 다윗과 그와 함께 한 백성에게 먹게 하였으니 이는 그들 생각에 백성이 들에서 시장하고 곤하고 목마르겠다 함이더라 (소비와 마길과 바르실래는 다윗의 군대에 정치적인 이유로 음식을 제공한 게 아니다. 다만 피곤하고 목마른 자들을 위해 은혜를 베푼다. 하나님이 이들에게 축복을 내릴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곤하고 목마른 자들에게 은혜를 베푼 자들이 곧 하나님의 손길을 돕는 자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