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헤미야 6장
6장
1 산발랏과 도비야와 아라비아 사람 게셈과 그 나머지 우리의 원수들이 내가 성벽을 건축하여 허물어진 틈을 남기지 아니하였다 함을 들었는데 그 때는 내가 아직 성문에 문짝을 달지 못한 때였더라(마지막 관문을 남겨두었을 때 사단의 영적 공격은 극에 달한다.)
2 산발랏과 게셈이 내게 사람을 보내어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오노 평지 한 촌에서 서로 만나자 하니 실상은 나를 해하고자 함이었더라
3 내가 곧 그들에게 사자들을 보내어 이르기를 내가 이제 큰 역사를 하니 내려가지 못하겠노라 어찌하여 역사를 중지하게 하고 너희에게로 내려가겠느냐 하매(그동안 적들은 소문을 내거나 모함하면서 성 건축을 방해하려 했다. 하지만 이런 공격에도 끄떡하지 않자 이번에는 직접 죽이려고 덤벼들고 있다. 모든 사단의 전략은 일차적으로 간접적인 공격을 한다. 여론을 몰아가기도 하고 음해를 하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불리하면 마침내 직접적인 타격을 가할 계략을 들고 나타난다.)
4 그들이 네 번이나 이같이 내게 사람을 보내되 나는 꼭 같이 대답하였더니
5 산발랏이 다섯 번째는 그 종자의 손에 봉하지 않은 편지를 들려 내게 보냈는데
6 그 글에 이르기를 이방 중에도 소문이 있고 가스무도 말하기를 너와 유다 사람들이 모반하려 하여 성벽을 건축한다 하나니 네가 그 말과 같이 왕이 되려 하는도다(설득으로 안 되자 세상 권력의 힘을 빙자하여 문제 삼고 있다. 반역자로 몰아 버리겠다는 태도다. 일상에서도 이런 일은 얼마든지 일어난다. 신앙적으로 사는 것을 문제 삼아 거만하여 오너처럼 행동한다고 말한다든지 하는 일은 빈번히 발견할 수 있는 사건이다.)
7 또 네가 선지자를 세워 예루살렘에서 너를 들어 선전하기를 유다에 왕이 있다 하게 하였으니 지금 이 말이 왕에게 들릴지라 그런즉 너는 이제 오라 함께 의논하자 하였기로(그리고 적들은 마치 너의 안전을 위해 내가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듯이 말한다. 자신의 목적 달성을 위해 나의 이익을 위하는 것처럼 거짓 설득한다. 이럴 때 분명한 분별력이 있어야 한다. 세상적인 공포심에 무릎을 꿇는다면 반드시 영적인 목숨을 잃게 될 수 있다.)
8 내가 사람을 보내어 그에게 이르기를 네가 말한 바 이런 일은 없는 일이요 네 마음에서 지어낸 것이라 하였나니
9 이는 그들이 다 우리를 두렵게 하고자 하여 말하기를 그들의 손이 피곤하여 역사를 중지하고 이루지 못하리라 함이라 이제 내 손을 힘있게 하옵소서 하였노라(결국 그들의 목적은 성을 짓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분별력을 가져야 함은 물론 단호한 대처가 필요하다. 느헤미야는 단호하게 거절하고 있으며 그것이 거짓이라고 선포하고 있다. 영적인 사람이라면 죄의 유혹과 사탄의 거짓말에 대해 분명한 선을 긋고 선언을 해야 한다. 미적거리고 죄에 대한 분명한 태도를 취하지 않으면 결국 성은 건축될 수 없다.)
10 이 후에 므헤다벨의 손자 들라야의 아들 스마야가 두문불출 하기로 내가 그 집에 가니 그가 이르기를 그들이 너를 죽이러 올 터이니 우리가 하나님의 전으로 가서 외소 안에 머물고 그 문을 닫자 저들이 반드시 밤에 와서 너를 죽이리라 하기로
11 내가 이르기를 나 같은 자가 어찌 도망하며 나 같은 몸이면 누가 외소에 들어가서 생명을 보존하겠느냐 나는 들어가지 않겠노라 하고
12 깨달은즉 그는 하나님께서 보내신 바가 아니라 도비야와 산발랏에게 뇌물을 받고 내게 이런 예언을 함이라(내 편이라고 생각되는 사람들 중에는 반드시 연약한 자가 있다. 그래서 사단은 그들을 공격한다. 그들은 나를 유혹하고 넘어지게 한다. 안전을 보장하며 안락한 삶을 보장하겠다고 한다. 마치 하와의 유혹과 같은 것이다. 그러나 이때에 분명한 분별을 가지면 이처럼 적의 의도를 분명히 알게 되며 확실한 대처법을 갖는다.)
13 그들이 뇌물을 준 까닭은 나를 두렵게 하고 이렇게 함으로 범죄하게 하고 악한 말을 지어 나를 비방하려 함이었느니라(물질에 넘어가지 않는 게 중요하다. 일단 뇌물을 받으면 두렵게 되고 그 두려움 때문에 다시 범죄를 일으킨다는 말이다. 흥미로운 것은 범죄가 두려움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두려움이 범죄를 만든다는 것이다. 뇌물을 받은 결과 그 무리를 두려워하게 되면 결국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질 수밖에 없다. 그렇게 되면 죄를 짓게 되고 그 결과 나쁜 소문을 만들어 비방 거리를 만들고자 하는 것이다.)
14 내 하나님이여 도비야와 산발랏과 여선지 노아댜와 그 남은 선지자들 곧 나를 두렵게 하고자 한 자들의 소행을 기억하옵소서 하였노라(이런 문제가 생겼을 때 느헤미야의 기도는 우리가 어떤 기도를 해야 하는지를 보여준다. 하나님께 그들의 소행을 기억하라고 기도하고 있다. 내가 기억하겠다고 하지 않는다. 그것은 인간을 심판하는 분이 하나님이라는 사실을 전적으로 믿고 있기 때문이다. 내가 기억을 하면 분노와 증오와 쓴뿌리가 된다. 내가 정죄자가 되기 때문에 그 모든 것을 하나님께 맡기는 것이다.)
15 성벽 역사가 오십이 일 만인 엘룰월 이십오일에 끝나매
16 우리의 모든 대적과 주위에 있는 이방 족속들이 이를 듣고 다 두려워하여 크게 낙담하였으니 그들이 우리 하나님께서 이 역사를 이루신 것을 앎이니라 (결국 축성이 되자 적들이 모두 낙담하고 두려워하고 있다. 하나님이 역사를 이루신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인간이 아무리 방해를 해도 성이 완성된 것을 그들은 깨달았다. 특히 그들은 하나님의 온전한 능력을 보면 낙담하게 되어있다.)
17 또한 그 때에 유다의 귀족들이 여러 번 도비야에게 편지하였고 도비야의 편지도 그들에게 이르렀으니
18 도비야는 아라의 아들 스가냐의 사위가 되었고 도비야의 아들 여호하난도 베레갸의 아들 므술람의 딸을 아내로 맞이하였으므로 유다에서 그와 동맹한 자가 많음이라(악한 자들은 반드시 세력을 키워서 덤벼들게 마련이다. 동맹한 자를 늘리고 유력자들과도 한 패가 된다. 권력이나 재력을 업고 싸우기도 한다. 이럴 때 믿는 자의 무기는 오직 하나님의 권능일 뿐이다.)
19 그들이 도비야의 선행을 내 앞에 말하고 또 내 말도 그에게 전하매 도비야가 내게 편지하여 나를 두렵게 하고자 하였느니라(도비야는 그 세력을 앞세워 위협을 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