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장
1 새벽에 모든 대제사장과 백성의 장로들이 예수를 죽이려고 함께 의논하고
2 결박하여 끌고 가서 총독 빌라도에게 넘겨 주니라
3 그 때에 예수를 판 유다가 그의 정죄됨을 보고 스스로 뉘우쳐 그 은 삼십을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에게 도로 갖다 주며
4 이르되 내가 무죄한 피를 팔고 죄를 범하였도다 하니 그들이 이르되 그것이 우리에게 무슨 상관이냐 네가 당하라 하거늘 (범죄 원인 제공자들은 책임 있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유다는 뒤늦은 후회를 하지만 이미 저질러진 물이다. 한번 저지른 것이 회복되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5 유다가 은을 성소에 던져 넣고 물러가서 스스로 목매어 죽은지라 (내가 이렇게 번 돈이 있는 것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한다. 유다는 하나님 앞에서 회개하지 않고 사람 앞에서만 후회한다. 늘 인간에게도 하나님께도 회개해야 한다.)
6 대제사장들이 그 은을 거두며 이르되 이것은 핏값이라 성전고에 넣어 둠이 옳지 않다 하고(돈이건 무엇이건 부정한 것을 교회에 들이지 않아야 한다. 내 자신에게도 들이지 않아야 한다. 하지만 제사장의 태도는 이중적이다. 자신들의 돈이 그곳 성전에서 나왔을 것이며 핏값으로 자신들이 지불한 돈이다. 그런 자들이 이번에는 그 돈을 받을 수 없다고 한다.)
7 의논한 후 이것으로 토기장이의 밭을 사서 나그네의 묘지를 삼았으니
8 그러므로 오늘날까지 그 밭을 피밭이라 일컫느니라
9 이에 선지자 예레미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이 이루어졌나니 일렀으되 그들이 그 가격 매겨진 자 곧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가격 매긴 자의 가격 곧 은 삼십을 가지고
10 토기장이의 밭 값으로 주었으니 이는 주께서 내게 명하신 바와 같으니라 하였더라 (하나님의 말씀은 태초부터 계획되었고 그 언약과 예언은 모두 실현된다.)
11 예수께서 총독 앞에 섰으매 총독이 물어 이르되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네 말이 옳도다 하시고
12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에게 고발을 당하되 아무 대답도 아니하시는지라
13 이에 빌라도가 이르되 그들이 너를 쳐서 얼마나 많은 것으로 증언하는지 듣지 못하느냐 하되
14 한 마디도 대답하지 아니하시니 총독이 크게 놀라워하더라
15 명절이 되면 총독이 무리의 청원대로 죄수 한 사람을 놓아 주는 전례가 있더니
16 그 때에 바라바라 하는 유명한 죄수가 있는데
17 그들이 모였을 때에 빌라도가 물어 이르되 너희는 내가 누구를 너희에게 놓아 주기를 원하느냐 바라바냐 그리스도라 하는 예수냐 하니
18 이는 그가 그들의 시기로 예수를 넘겨 준 줄 앎이더라
19 총독이 재판석에 앉았을 때에 그의 아내가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저 옳은 사람에게 아무 상관도 하지 마옵소서 오늘 꿈에 내가 그 사람으로 인하여 애를 많이 태웠나이다 하더라
20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이 무리를 권하여 바라바를 달라 하게 하고 예수를 죽이자 하게 하였더니
21 총독이 대답하여 이르되 둘 중의 누구를 너희에게 놓아 주기를 원하느냐 이르되 바라바로소이다
22 빌라도가 이르되 그러면 그리스도라 하는 예수를 내가 어떻게 하랴 그들이 다 이르되 십자가에 못 박혀야 하겠나이다
23 빌라도가 이르되 어찜이냐 무슨 악한 일을 하였느냐 그들이 더욱 소리 질러 이르되 십자가에 못 박혀야 하겠나이다 하는지라 (빌라도는 예수님의 죄없음을 알았다. 그래서 논리적인 대답을 원했다. 무슨 잘못이 있는지. 그러나 사람들은 그에 대한 대답을 하지 않았다. 그러나 논리적이지 않은 고집이 가장 무섭다. 그것은 막무가내이며 광적이기 때문이다.)
24 빌라도가 아무 성과도 없이 도리어 민란이 나려는 것을 보고 물을 가져다가 무리 앞에서 손을 씻으며 이르되 이 사람의 피에 대하여 나는 무죄하니 너희가 당하라 (빌라도의 죄는 하나님을 두려워한 게 아니라 사람들을 두려워한데 있다.)
25 백성이 다 대답하여 이르되 그 피를 우리와 우리 자손에게 돌릴지어다 하거늘
26 이에 바라바는 그들에게 놓아 주고 예수는 채찍질하고 십자가에 못 박히게 넘겨 주니라
27 이에 총독의 군병들이 예수를 데리고 관정 안으로 들어가서 온 군대를 그에게로 모으고
28 그의 옷을 벗기고 홍포를 입히며
29 가시관을 엮어 그 머리에 씌우고 갈대를 그 오른손에 들리고 그 앞에서 무릎을 꿇고 희롱하여 이르되 유대인의 왕이여 평안할지어다 하며 (홍포는 귀족의 가운이다. 예수님에게 귀족의 가운을 입히고 왕의 지팡이 곧 홀 대신 갈대를 쥐어 주고 왕관 대신 가시관을 씌운다. 그러면서 절을 했다. 이것이야 말로 조롱 중에서도 아주 철저한 조롱이다.)
30 그에게 침 뱉고 갈대를 빼앗아 그의 머리를 치더라 (예수님은 왜 갈대를 버리지 않고 들고 있었을까. 성경의 예언을 이루기 위해 모든 것을 하셨다.)
31 희롱을 다 한 후 홍포를 벗기고 도로 그의 옷을 입혀 십자가에 못 박으려고 끌고 나가니라
32 나가다가 시몬이란 구레네 사람을 만나매 그에게 예수의 십자가를 억지로 지워 가게 하였더라
33 골고다 즉 해골의 곳이라는 곳에 이르러
34 쓸개 탄 포도주를 예수께 주어 마시게 하려 하였더니 예수께서 맛보시고 마시고자 하지 아니하시더라
35 그들이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은 후에 그 옷을 제비 뽑아 나누고
36 거기 앉아 지키더라
37 그 머리 위에 이는 유대인의 왕 예수라 쓴 죄패를 붙였더라 (나의 죄를 위해 예수님이 대신 죄패를 달으심)
38 이 때에 예수와 함께 강도 둘이 십자가에 못 박히니 하나는 우편에, 하나는 좌편에 있더라
39 지나가는 자들은 자기 머리를 흔들며 예수를 모욕하여
40 이르되 성전을 헐고 사흘에 짓는 자여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자기를 구원하고 십자가에서 내려오라 하며
41 그와 같이 대제사장들도 서기관들과 장로들과 함께 희롱하여 이르되
42 그가 남은 구원하였으되 자기는 구원할 수 없도다 그가 이스라엘의 왕이로다 지금 십자가에서 내려올지어다 그리하면 우리가 믿겠노라 (십자가는 구원이며 하나 되는 것이다. 예수님이 내려올 수 없는 곳이 아니라 내려오면 안 되는 곳이기에 그냥 계셨다. 많은 이들이 이와 같이 말한다. 나에게 보이라, 그러면 믿겠노라. 그러나 믿음은 그렇게 오는 것이 아니다. 그런 사람들은 설령 믿어도 다시 떠난다.)
43 그가 하나님을 신뢰하니 하나님이 원하시면 이제 그를 구원하실지라 그의 말이 나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였도다 하며
44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강도들도 이와 같이 욕하더라 (함께 십자가에 못박힌 자들은 영문에는 강도라고도 하고 혁명가라고도 되어있다. 혁명가들이라면 지금은 정치범들을 죽이는 자리다. 그런 정치범들은 무엇보다 예수님이 왕이라고 한 데 대해 오해했을 소지가 크다. 예수님을 오해하고 정치적 반란을 꾀했을 수 있다. 그런 뒤에 예수님이 아무런 조치를 안 하자 오히려 욕하는 자가 된 것이다. 사람들은 자기 기대가 좌절되면 더 공격적으로 변한다.)
45 제육시로부터 온 땅에 어둠이 임하여 제구시까지 계속되더니 (예수님이 죽기 전 땅이 어둠이다. 부활하시면 빛이 온다.)
46 제구시쯤에 예수께서 크게 소리 질러 이르시되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하시니 이는 곧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하는 뜻이라 (이것은 결코 하나님을 원망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하나님의 신실함에 대해 찬양한 시편 구절의 인용이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신실하심에 대해 굳은 믿음을 갖고 있었다.)
47 거기 섰던 자 중 어떤 이들이 듣고 이르되 이 사람이 엘리야를 부른다 하고
48 그 중의 한 사람이 곧 달려가서 해면을 가져다가 신 포도주에 적시어 갈대에 꿰어 마시게 하거늘
49 그 남은 사람들이 이르되 가만 두라 엘리야가 와서 그를 구원하나 보자 하더라
50 예수께서 다시 크게 소리 지르시고 영혼이 떠나시니라
51 이에 성소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까지 찢어져 둘이 되고 땅이 진동하며 바위가 터지고 (이것이 성전이 무너진 것이다. 그동안 구약에서 가졌던 성전의 의미는 이날로 끝나게 된다.)
52 무덤들이 열리며 자던 성도의 몸이 많이 일어나되(주님의 죽음으로 새 생명을 얻음)
53 예수의 부활 후에 그들이 무덤에서 나와서 거룩한 성에 들어가 많은 사람에게 보이니라(이날에 죽은 자들이 살아나고 있다. 예수님의 죽음이 다수의 사람들을 살림으로써 그 죽음이 생명임을 증거하고 있다.)
54 백부장과 및 함께 예수를 지키던 자들이 지진과 그 일어난 일들을 보고 심히 두려워하여 이르되 이는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도다 하더라
55 예수를 섬기며 갈릴리에서부터 따라온 많은 여자가 거기 있어 멀리서 바라보고 있으니(예수를 섬기며 따르는 삶이 얼마나 아름다운가? 그러나 그것이 현실에서는 고통이고 굶주림이며 고난의 연속이었을 것이다.)
56 그 중에는 막달라 마리아와 또 야고보와 요셉의 어머니 마리아와 또 세베대의 아들들의 어머니도 있더라
57 저물었을 때에 아리마대의 부자 요셉이라 하는 사람이 왔으니 그도 예수의 제자라 (제자 중에서 유일한 부자가 아리마대 요셉이었다. 그는 예수님의 부활 사건에 필요한 재정을 제공할 인물이었다. 하나님의 방법에는 한 치의 오차도 없다. 또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하나님의 일을 하는 데 부자가 필요한 것도 아니다.)
58 빌라도에게 가서 예수의 시체를 달라 하니 이에 빌라도가 내주라 명령하거늘
59 요셉이 시체를 가져다가 깨끗한 세마포로 싸서
60 바위 속에 판 자기 새 무덤에 넣어 두고 큰 돌을 굴려 무덤 문에 놓고 가니
61 거기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가 무덤을 향하여 앉았더라 (갈릴리에서 예루살렘까지 오고, 십자가 사건을 계속 지켜보고 죽은 후에도 무덤에 장사한 후에도 지켜보는 두 여인의 믿음이 크다. 늘 주님만 바라고 있다.)
62 그 이튿날은 준비일 다음 날이라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함께 빌라도에게 모여 이르되
63 주여 저 속이던 자가 살아 있을 때에 말하되 내가 사흘 후에 다시 살아나리라 한 것을 우리가 기억하노니
64 그러므로 명령하여 그 무덤을 사흘까지 굳게 지키게 하소서 그의 제자들이 와서 시체를 도둑질하여 가고 백성에게 말하되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났다 하면 후의 속임이 전보다 더 클까 하나이다 하니
65 빌라도가 이르되 너희에게 경비병이 있으니 가서 힘대로 굳게 지키라 하거늘
66 그들이 경비병과 함께 가서 돌을 인봉하고 무덤을 굳게 지키니라 (인간의 힘으로 무덤을 지키고자 하나 그것은 힘없는 인간의 노력일 뿐이다. 하나님의 능력을 감히 상상도 못하고 있다. 이들이 이 당시의 종교 지도자였으며, 어쩌면 오늘의 종교인들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