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장
1 어떤 사람이 요압에게 아뢰되 왕이 압살롬을 위하여 울며 슬퍼하시나이다 하니
2 왕이 그 아들을 위하여 슬퍼한다 함이 그 날에 백성들에게 들리매 그 날의 승리가 모든 백성에게 슬픔이 된지라
3 그 날에 백성들이 싸움에 쫓겨 부끄러워 도망함 같이 가만히 성읍으로 들어가니라
4 왕이 그의 얼굴을 가리고 큰 소리로 부르되 내 아들 압살롬아 압살롬아 내 아들아 내 아들아 하니
5 요압이 집에 들어가서 왕께 말씀 드리되 왕께서 오늘 왕의 생명과 왕의 자녀의 생명과 처첩과 비빈들의 생명을 구원한 모든 부하들의 얼굴을 부끄럽게 하시니
6 이는 왕께서 미워하는 자는 사랑하시며 사랑하는 자는 미워하시고 오늘 지휘관들과 부하들을 멸시하심을 나타내심이라 오늘 내가 깨달으니 만일 압살롬이 살고 오늘 우리가 다 죽었더면 왕이 마땅히 여기실 뻔하였나이다
7 이제 곧 일어나 나가 왕의 부하들의 마음을 위로하여 말씀하옵소서 내가 여호와를 두고 맹세하옵나니 왕이 만일 나가지 아니하시면 오늘 밤에 한 사람도 왕과 함께 머물지 아니할지라 그리하면 그 화가 왕이 젊었을 때부터 지금까지 당하신 모든 화보다 더욱 심하리이다 하니(요압은 왕의 명령을 어겨 압살롬을 죽였다. 그런 자신의 과오에 대한 뉘우침은 없이 왕의 잘못을 지적하고 있다. 사람은 자신의 과오는 보지 않고 타인의 과오만 보기가 쉽다.)
8 왕이 일어나 성문에 앉으매 어떤 사람이 모든 백성에게 말하되 왕이 문에 앉아 계신다 하니 모든 백성이 왕 앞으로 나아오니라 이스라엘은 이미 각기 장막으로 도망하였더라(요압은 인간적인 슬픔에 젖어 있는 왕에게 공과 사를 구분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왕을 위해 목숨을 바친 군사들을 위로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다윗은 자신의 울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슬픔을 잠재우고 합리적인 요구에 응한다. 또한 직언하는 신하에게 분노를 표하지도 않는다. 이 점이 다윗과 요압의 인격적인 차이다. 요압은 자기 잘못을 숨기고 다윗은 자기 문제를 인정한다. 이것은 한편으로 하나님의 일과 개인의 일 사이에 이익의 충돌이 생겼을 때 개인의 문제로 인해 하나님의 공의를 망칠 수 있는 자에 대한 경계이기도 하다. 개인의 감정이나 개인의 일보다 하나님의 공의가 우선되어야 함을 보여주고 있다.)
9 이스라엘 모든 지파 백성들이 변론하여 이르되 왕이 우리를 원수의 손에서 구원하여 내셨고 또 우리를 블레셋 사람들의 손에서 구원하셨으나 이제 압살롬을 피하여 그 땅에서 나가셨고
10 우리가 기름을 부어 우리를 다스리게 한 압살롬은 싸움에서 죽었거늘 이제 너희가 어찌하여 왕을 도로 모셔 올 일에 잠잠하고 있느냐 하니라 (이스라엘 사람들이 압살롬에게 기름부은 게 하나님이 아니라 자신들임을 시인하고 있다. 하나님의 뜻을 묻지 않고 사람이 선택한 일은 결국 패망으로 끝난다.)
11 다윗 왕이 사독과 아비아달 두 제사장에게 소식을 전하여 이르되 너희는 유다 장로들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왕의 말씀이 온 이스라엘이 왕을 왕궁으로 도로 모셔오자 하는 말이 왕께 들렸거늘 너희는 어찌하여 왕을 궁으로 모시는 일에 나중이 되느냐
12 너희는 내 형제요 내 골육이거늘 너희는 어찌하여 왕을 도로 모셔오는 일에 나중이 되리요 하셨다 하고
13 너희는 또 아마사에게 이르기를 너는 내 골육이 아니냐 네가 요압을 이어서 항상 내 앞에서 지휘관이 되지 아니하면 하나님이 내게 벌 위에 벌을 내리시기를 바라노라 하셨다 하라 하여(아마사는 압살롬의 편에 섰던 사람이다. 그러나 다윗은 그동안의 공과를 묻지 않는다. 이미 이룬 성공에서 과거의 공과를 묻기보다는 합심되고 힘이 통일되는 길을 택했다. 분쟁이 끝난 후에도 복수를 일삼고 책임을 묻는 행위가 공동체의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흩어진 자들에게 왕을 영접할 수 있는 명분을 줌으로써 그들을 부끄럽지 않게 하는 배려를 보여준다. 그리고 왕도 화려하게 돌아갈 수 있는 방편을 마련한다. 이것이야 말로 윈윈 전략이다.)
14 모든 유다 사람들의 마음을 하나 같이 기울게 하매 그들이 왕께 전갈을 보내어 이르되 당신께서는 모든 부하들과 더불어 돌아오소서 한지라
15 왕이 돌아와 요단에 이르매 유다 족속이 왕을 맞아 요단을 건너가게 하려고 길갈로 오니라
16 바후림에 있는 베냐민 사람 게라의 아들 시므이가 급히 유다 사람과 함께 다윗 왕을 맞으러 내려올 때에
17 베냐민 사람 천 명이 그와 함께 하고 사울 집안의 종 시바도 그의 아들 열다섯과 종 스무 명과 더불어 그와 함께 하여 요단 강을 밟고 건너 왕 앞으로 나아오니라
18 왕의 가족을 건너가게 하며 왕이 좋게 여기는 대로 쓰게 하려 하여 나룻배로 건너가니 왕이 요단을 건너가게 할 때에 게라의 아들 시므이가 왕 앞에 엎드려
19 왕께 아뢰되 내 주여 원하건대 내게 죄를 돌리지 마옵소서 내 주 왕께서 예루살렘에서 나오시던 날에 종의 패역한 일을 기억하지 마시오며 왕의 마음에 두지 마옵소서
20 왕의 종 내가 범죄한 줄 아옵기에 오늘 요셉의 온 족속 중 내가 먼저 내려와서 내 주 왕을 영접하나이다 하니
21 스루야의 아들 아비새가 대답하여 이르되 시므이가 여호와의 기름 부으신 자를 저주하였으니 그로 말미암아 죽어야 마땅하지 아니하니이까 하니라
22 다윗이 이르되 스루야의 아들들아 내가 너희와 무슨 상관이 있기에 너희가 오늘 나의 원수가 되느냐 오늘 어찌하여 이스라엘 가운데에서 사람을 죽이겠느냐 내가 오늘 이스라엘의 왕이 된 것을 내가 알지 못하리요 하고
23 왕이 시므이에게 이르되 네가 죽지 아니하리라 하고 그에게 맹세하니라(다윗은 자신을 철저히 능욕한 시므이를 용서함으로써 왕의 권위를 보여준다. 여호와의 기름부은 자를 모욕한 자는 능히 죽일 수 있으되 그렇게 하지 않음으로써 오히려 백성들에게 더 많은 신망을 얻는다. 오히려 복수를 하라는 아비새를 꾸짖고 있다. 다윗은 징벌보다 용서가, 복수보다 사랑이 더 강한 힘이 있음을 보여준다.)
24 사울의 손자 므비보셋이 내려와 왕을 맞으니 그는 왕이 떠난 날부터 평안히 돌아오는 날까지 그의 발을 맵시 내지 아니하며 그의 수염을 깎지 아니하며 옷을 빨지 아니하였더라(므비보셋은 거동이 불편하니 이렇게라도 다윗의 고난에 동참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는 참으로 공손하고 겸손한 사람이다.)
25 예루살렘에서 와서 왕을 맞을 때에 왕이 그에게 물어 이르되 므비보셋이여 네가 어찌하여 나와 함께 가지 아니하였더냐 하니
26 대답하되 내 주 왕이여 왕의 종인 나는 다리를 절므로 내 나귀에 안장을 지워 그 위에 타고 왕과 함께 가려 하였더니 내 종이 나를 속이고
27 종인 나를 내 주 왕께 모함하였나이다 내 주 왕께서는 하나님의 사자와 같으시니 왕의 처분대로 하옵소서
28 내 아버지의 온 집이 내 주 왕 앞에서는 다만 죽을 사람이 되지 아니하였나이까 그러나 종을 왕의 상에서 음식 먹는 자 가운데에 두셨사오니 내게 아직 무슨 공의가 있어서 다시 왕께 부르짖을 수 있사오리이까 하니라 (므비보셋은 다윗을 향해 신앙고백과 같은 고백을 한다. 죽을 사람을 살리었으니 나에게 무슨 공의가 있겠느냐고 한 것은 하나님 앞에 선 나의 고백이 되어야 한다. 므비보셋이 이런 고백을 하였기에 다윗은 다시 그에게 축복을 내린다.)
29 왕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또 네 일을 말하느냐 내가 이르노니 너는 시바와 밭을 나누라 하니 (다윗은 시바가 잘못된 정보를 준 것에 대해서도 따지지 않는다. 전쟁이 끝나면 논공행상을 할 수 있는데 다윗은 거의 모든 사람에게 악의를 품지 않는다.)
30 므비보셋이 왕께 아뢰되 내 주 왕께서 평안히 왕궁에 돌아오시게 되었으니 그로 그 전부를 차지하게 하옵소서 하니라(므비보셋은 참으로 겸손한 사람이다. 재산을 탐내지도 않는다. 그런데 다윗은 므비보셋의 시종 시바가 므비보셋이 왕위를 회복하러 갔다고 잘못된 정보를 주었으니 므비보셋을 아예 보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다윗은 그의 입장을 충분히 듣고 존중한다. 다윗은 일처리를 매우 온유하게 하는 사람이다. 지금은 모든 것이 회복되는 시간이다. 그 때에 피를 묻히지 않아서 축복의 순간을 더 빛나게 하고 있다.)
31 길르앗 사람 바르실래가 왕이 요단을 건너가게 하려고 로글림에서 내려와 함께 요단에 이르니
32 바르실래는 매우 늙어 나이가 팔십 세라 그는 큰 부자이므로 왕이 마하나임에 머물 때에 그가 왕을 공궤하였더라
33 왕이 바르실래에게 이르되 너는 나와 함께 건너가자 예루살렘에서 내가 너를 공궤하리라
34 바르실래가 왕께 아뢰되 내 생명의 날이 얼마나 있사옵겠기에 어찌 왕과 함께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리이까
35 내 나이가 이제 팔십 세라 어떻게 좋고 흉한 것을 분간할 수 있사오며 음식의 맛을 알 수 있사오리이까 이 종이 어떻게 다시 노래하는 남자나 여인의 소리를 알아들을 수 있사오리이까 어찌하여 종이 내 주 왕께 아직도 누를 끼치리이까
36 당신의 종은 왕을 모시고 요단을 건너려는 것뿐이거늘 왕께서 어찌하여 이같은 상으로 내게 갚으려 하시나이까
37 청하건대 당신의 종을 돌려보내옵소서 내가 내 고향 부모의 묘 곁에서 죽으려 하나이다 그러나 왕의 종 김함이 여기 있사오니 청하건대 그가 내 주 왕과 함께 건너가게 하시옵고 왕의 처분대로 그에게 베푸소서 하니라 (바르실래는 인생의 길이 만큼 자신을 잘 알고 있다. 먹고 마시는 것도 좋고 나쁨이 별로 없고 노래하는 남녀의 소리도 좋고 나쁨이 구분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인간이 나이가 들면 일어나는 징후를 이야기하고 있다. 그가 바라는 것은 고향 부모의 묘 곁에서 죽는 것이다. 나이가 들수록 부귀영화보다 자신의 위치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38 왕이 대답하되 김함이 나와 함께 건너가리니 나는 네가 좋아하는 대로 그에게 베풀겠고 또 네가 내게 구하는 것은 다 너를 위하여 시행하리라 하니라
39 백성이 다 요단을 건너매 왕도 건너가서 왕이 바르실래에게 입을 맞추고 그에게 복을 비니 그가 자기 곳으로 돌아가니라
40 왕이 길갈로 건너오고 김함도 함께 건너오니 온 유다 백성과 이스라엘 백성의 절반이나 왕과 함께 건너니라
41 온 이스라엘 사람이 왕께 나아와 왕께 아뢰되 우리 형제 유다 사람들이 어찌 왕을 도둑하여 왕과 왕의 집안과 왕을 따르는 모든 사람을 인도하여 요단을 건너가게 하였나이까 하매
42 모든 유다 사람이 이스라엘 사람에게 대답하되 왕은 우리의 종친인 까닭이라 너희가 어찌 이 일에 대하여 분 내느냐 우리가 왕의 것을 조금이라도 얻어 먹었느냐 왕께서 우리에게 선물로 주신 것이 있느냐
43 이스라엘 사람이 유다 사람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우리는 왕에 대하여 열 몫을 가졌으니 다윗에게 대하여 너희보다 더욱 관계가 있거늘 너희가 어찌 우리를 멸시하여 우리 왕을 모셔 오는 일에 먼저 우리와 의논하지 아니하였느냐 하나 유다 사람의 말이 이스라엘 사람의 말보다 더 강경하였더라 (전쟁 중에 이스라엘 사람들은 압살롬에게 참여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쟁이 끝나자 서로 공을 다투고 있다. 인간의 정의는 늘 승자 편인 것을 새삼 보여주고 있다. 또한 사람들이 자신의 과오를 인정하기보다는 받을 것에 더욱 급급한다. 바르실래와는 전혀 다른 태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