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장
1 마침 거기에 불량배 하나가 있으니 그의 이름은 세바인데 베냐민 사람 비그리의 아들이었더라 그가 나팔을 불며 이르되 우리는 다윗과 나눌 분깃이 없으며 이새의 아들에게서 받을 유산이 우리에게 없도다 이스라엘아 각각 장막으로 돌아가라 하매
2 이에 온 이스라엘 사람들이 다윗 따르기를 그치고 올라가 비그리의 아들 세바를 따르나 유다 사람들은 그들의 왕과 합하여 요단에서 예루살렘까지 따르니라(방금 전까지 왕을 도둑질 해갔다고 유다 사람을 원망하던 이스라엘 사람들은 금방 왕을 또 배신한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언제라도 배신할 준비가 된 사람들이다. 이런 사람들은 마치 언제든 상처받을 준비가 된 사람들과 같다. 기회만 되면 자신들이 좋을 대로 한다. 하나님의 기름 부은 자를 따르지 않고 인간의 성깔대로 행하는 자를 따른다.)
3 다윗이 예루살렘 본궁에 이르러 전에 머물러 왕궁을 지키게 한 후궁 열 명을 잡아 별실에 가두고 먹을 것만 주고 그들에게 관계하지 아니하니 그들이 죽는 날까지 갇혀서 생과부로 지내니라 (후궁들에게는 아무런 잘못이 없다. 궁을 지키다가 오히려 봉변을 당한 여인들이다. 다른 모든 면에서 긍휼을 보여준 다윗이 이들에게는 은혜를 베풀지 않고 있다.)
4 왕이 아마사에게 이르되 너는 나를 위하여 삼 일 내로 유다 사람을 큰 소리로 불러 모으고 너도 여기 있으라 하니라
5 아마사가 유다 사람을 모으러 가더니 왕이 정한 기일에 지체된지라 (아마사는 압살롬을 따라 반역을 했던 인물인데 다윗은 그를 용서하고 앞으로 요압의 뒤를 이으라고까지 기회를 주었다. 그러나 아마사는 왕을 배신하고 세바를 따라 가 버린다. 한 번 배신한 인간은 반복적인 배신을 하기 쉽고 한 번 저질러진 죄도 반복되기 쉽다.)
6 다윗이 이에 아비새에게 이르되 이제 비그리의 아들 세바가 압살롬보다 우리를 더 해하리니 너는 네 주의 부하들을 데리고 그의 뒤를 쫓아가라 그가 견고한 성읍에 들어가 우리들을 피할까 염려하노라 하매(한번 아들에게 배신 당한 다윗은 이제 사람에 대한 경계가 심해졌다. 한편 반란이 일어났던 나라에서는 또 다른 반란이 일어나게 마련이다. 왕의 권위에 도전하는 것이다. 인간의 내면도 그렇다. 한번 죄악의 뿌리가 들어오면 그 뿌리는 좀처럼 잘리지 않고 세력을 키워간다. 이럴 때 다윗처럼 그 뿌리를 경계하고 더 강력하게 대처해야 한다.)
7 요압을 따르는 자들과 그렛 사람들과 블렛 사람들과 모든 용사들이 다 아비새를 따라 비그리의 아들 세바를 뒤쫓으려고 예루살렘에서 나와
8 기브온 큰 바위 곁에 이르매 아마사가 맞으러 오니 그 때에 요압이 군복을 입고 띠를 띠고 칼집에 꽂은 칼을 허리에 맸는데 그가 나아갈 때에 칼이 빠져 떨어졌더라
9 요압이 아마사에게 이르되 내 형은 평안하냐 하며 오른손으로 아마사의 수염을 잡고 그와 입을 맞추려는 체하매
10 아마사가 요압의 손에 있는 칼은 주의하지 아니한지라 요압이 칼로 그의 배를 찌르매 그의 창자가 땅에 쏟아지니 그를 다시 치지 아니하여도 죽으니라 요압과 그의 동생 아비새가 비그리의 아들 세바를 뒤쫓을새
11 요압의 청년 중 하나가 아마사 곁에 서서 이르되 요압을 좋아하는 자가 누구이며 요압을 따라 다윗을 위하는 자는 누구냐 하니
12 아마사가 길 가운데 피 속에 놓여 있는지라 그 청년이 모든 백성이 서 있는 것을 보고 아마사를 큰길에서부터 밭으로 옮겼으나 거기에 이르는 자도 다 멈추어 서는 것을 보고 옷을 그 위에 덮으니라
13 아마사를 큰길에서 옮겨가매 사람들이 다 요압을 따라 비그리의 아들 세바를 뒤쫓아가니라
14 세바가 이스라엘 모든 지파 가운데 두루 다녀서 아벨과 벧마아가와 베림 온 땅에 이르니 그 무리도 다 모여 그를 따르더라
15 이에 그들이 벧마아가 아벨로 가서 세바를 에우고 그 성읍을 향한 지역 언덕 위에 토성을 쌓고 요압과 함께 한 모든 백성이 성벽을 쳐서 헐고자 하더니
16 그 성읍에서 지혜로운 여인 한 사람이 외쳐 이르되 들을지어다 들을지어다 청하건대 너희는 요압에게 이르기를 이리로 가까이 오라 내가 네게 말하려 하노라 한다 하라 (성경에는 결정적일 때에 여성들이 등장하곤 한다. 남성 중심의 사회에서 이처럼 여성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을 통해 하나님은 나약한 자 보잘 것 없는 자도 들어 사용하심을 보여준다. 따라서 인간의 눈에 합당한 자가 아니라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자인가에 관심을 갖는 게 중요하다.)
17 요압이 그 여인에게 가까이 가니 여인이 이르되 당신이 요압이니이까 하니 대답하되 그러하다 하니라 여인이 그에게 이르되 여종의 말을 들으소서 하니 대답하되 내가 들으리라 하니라
18 여인이 말하여 이르되 옛 사람들이 흔히 말하기를 아벨에게 가서 물을 것이라 하고 그 일을 끝내었나이다
19 나는 이스라엘의 화평하고 충성된 자 중 하나이거늘 당신이 이스라엘 가운데 어머니 같은 성을 멸하고자 하시는도다 어찌하여 당신이 여호와의 기업을 삼키고자 하시나이까 하니
20 요압이 대답하여 이르되 결단코 그렇지 아니하다 결단코 그렇지 아니하다 삼키거나 멸하거나 하려 함이 아니니
21 그 일이 그러한 것이 아니니라 에브라임 산지 사람 비그리의 아들 그의 이름을 세바라 하는 자가 손을 들어 왕 다윗을 대적하였나니 너희가 그만 내주면 내가 이 성벽에서 떠나가리라 하니라 여인이 요압에게 이르되 그의 머리를 성벽에서 당신에게 내어던지리이다 하고
22 이에 여인이 그의 지혜를 가지고 모든 백성에게 나아가매 그들이 비그리의 아들 세바의 머리를 베어 요압에게 던진지라 이에 요압이 나팔을 불매 무리가 흩어져 성읍에서 물러나 각기 장막으로 돌아가고 요압은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왕에게 나아가니라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반드시 조력자가 나타난다. 하나님은 어디든 조력자를 주시고 반역자에게는 비참한 최후를 주신다.)
23 요압은 이스라엘 온 군대의 지휘관이 되고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는 그렛 사람과 블렛 사람의 지휘관이 되고 (요압 없이 다윗이 있을 수 있었을까 싶을 만큼 요압은 다윗의 부하로서 충성을 다 한다. 하나님은 사람에게 사람을 주거나 재능을 주어서 요압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하신다. 조력자가 없으면 자신의 재능을 하나님을 위해 사용하면 된다.)
24 아도람은 감역관이 되고 아힐룻의 아들 여호사밧은 사관이 되고
25 스와는 서기관이 되고 사독과 아비아달은 제사장이 되고
26 야일 사람 이라는 다윗의 대신이 되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