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장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바로에게 들어가서 그에게 이르라 히브리 사람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내 백성을 보내라 그들이 나를 섬길 것이니라
2 네가 만일 보내기를 거절하고 억지로 잡아두면
3 여호와의 손이 들에 있는 네 가축 곧 말과 나귀와 낙타와 소와 양에게 더하리니 심한 돌림병이 있을 것이며 (다섯번째 사건, 물의 오염으로 인한 이와 파리의 전염병으로 가축에게 피해가 간다. 이제는 구체적인 재산상의 손해를 끼친다.)
4 여호와가 이스라엘의 가축과 애굽의 가축을 구별하리니 이스라엘 자손에게 속한 것은 하나도 죽지 아니하리라 하셨다 하라 하시고(하나님은 의를 이루고자 하실 때 자기 백성의 재산을 건드리지 않으셨다.)
5 여호와께서 기한을 정하여 이르시되 여호와가 내일 이 땅에서 이 일을 행하리라 하시더니
6 이튿날에 여호와께서 이 일을 행하시니 애굽의 모든 가축은 죽었으나 이스라엘 자손의 가축은 하나도 죽지 아니한지라
7 바로가 사람을 보내어 본즉 이스라엘의 가축은 하나도 죽지 아니하였더라 그러나 바로의 마음이 완강하여 백성을 보내지 아니하니라
8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희는 화덕의 재 두 움큼을 가지고 모세가 바로의 목전에서 하늘을 향하여 날리라
9 그 재가 애굽 온 땅의 티끌이 되어 애굽 온 땅의 사람과 짐승에게 붙어서 악성 종기가 생기리라
10 그들이 화덕의 재를 가지고 바로 앞에 서서 모세가 하늘을 향하여 날리니 사람과 짐승에게 붙어 악성 종기가 생기고
11 요술사들도 악성 종기로 말미암아 모세 앞에 서지 못하니 악성 종기가 요술사들로부터 애굽 모든 사람에게 생겼음이라 (여섯번째 사건, 인간에게도 전염병이 생겼다. 이제는 하나님이 적대적인 자들을 직접 치기 시작한 것이다. 재산상의 손해에도 불구하고 깨닫지 못한 자들을 치신 것이다. 하나님은 믿지 않는 자도 사랑하신다. 따라서 믿지 않는 자의 생명도 아낀다. 요나서의 등나무 이야기에서 하나님은 분명하게 말씀하셨다. 믿지 않는 백성도 사랑하고 있음을. 따라서 어지간하면 인간을 직접 치고 싶지는 않으시기에 최후의 수단으로 인간에게 징벌을 가하신다.)
12 그러나 여호와께서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셨으므로 그들의 말을 듣지 아니하였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심과 같더라
1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바로 앞에 서서 그에게 이르기를 히브리 사람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에 내 백성을 보내라 그들이 나를 섬길 것이니라 (바로인 너를 섬기는 게 아니라 하나님인 나를 섬긴다고 하고 있다. 인간이 섬길 대상은 하나님이지 지상의 권력이 아니다. 지상의 권력자가 하나님을 위에 두지 않은 채 자기를 섬기라고 했을 때 하나님은 그 상황을 내버려두지 않으신다.)
14 내가 이번에는 모든 재앙을 너와 네 신하와 네 백성에게 내려 온 천하에 나와 같은 자가 없음을 네가 알게 하리라
15 내가 손을 펴서 돌림병으로 너와 네 백성을 쳤더라면 네가 세상에서 끊어졌을 것이나
16 내가 너를 세웠음은 나의 능력을 네게 보이고 내 이름이 온 천하에 전파되게 하려 하였음이니라 (바로가 비록 믿지 않는다 할지라도 하나님이 그의 권력을 강제로 끊지 않았다. 그것은 하나님의 능력을 보이기 위한 것이지 바로의 권력을 자랑해주려고 한 게 아니다. 세상의 것들을 가진 자는 자기 가진 것이 자기의 힘인줄 알지만 그것은 하나님이 자신의 능력을 보이기 위한 것이다.)
17 네가 여전히 내 백성 앞에 교만하여 그들을 보내지 아니하느냐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는 이유는 앞에서 말한 바, 완악해서이고 둘째는 지금 말한 것처럼 교만하기 때문이다.)
18 내일 이맘때면 내가 무거운 우박을 내리리니 애굽 나라가 세워진 그 날로부터 지금까지 그와 같은 일이 없었더라 (모세가 전하는 하나님의 음성은 계속되는 예언이다. 앞으로 일어날 구체적인 일을 말한다. 그런데 그 일은 실현되고 있다. 하나님의 음성은 실현됨을 보여주고 있다.)
19 이제 사람을 보내어 네 가축과 네 들에 있는 것을 다 모으라 사람이나 짐승이나 무릇 들에 있어서 집에 돌아오지 않는 것들에게는 우박이 그 위에 내리리니 그것들이 죽으리라 하셨다 하라 하시니라 (일곱번째 사건, 처음에는 어느 정도 인과성과 논리성이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논리적 설명이 불가능한 사건으로 죽이신다. 하나님의 진노가 점점 커지고 있다. 진노가 작을 때는 인간의 논리로 이해 가능했다. 그러나 점점 커지면 인간이 이해하지 못할 일이 벌어지고야 만다.)
20 바로의 신하 중에 여호와의 말씀을 두려워하는 자들은 그 종들과 가축을 집으로 피하여 들였으나
21 여호와의 말씀을 마음에 두지 아니하는 사람은 그의 종들과 가축을 들에 그대로 두었더라 (하나님의 말씀을 경청하지 않느냐 경청하느냐는 그 삶에서 전혀 다른 결과를 초래한다.)
2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하늘을 향하여 손을 들어 애굽 전국에 우박이 애굽 땅의 사람과 짐승과 밭의 모든 채소에 내리게 하라 (20절과 22절에서 하나님은 원하는 사람을 들어 사용하시고 사람을 이용하여 일함을 보여준다.)
23 모세가 하늘을 향하여 지팡이를 들매 여호와께서 우렛소리와 우박을 보내시고 불을 내려 땅에 달리게 하시니라 여호와께서 우박을 애굽 땅에 내리시매
24 우박이 내림과 불덩이가 우박에 섞여 내림이 심히 맹렬하니 나라가 생긴 그 때로부터 애굽 온 땅에는 그와 같은 일이 없었더라(하나님이 진노하실 때 전무후무한 일은 얼마든지 일어난다.)
25 우박이 애굽 온 땅에서 사람과 짐승을 막론하고 밭에 있는 모든 것을 쳤으며 우박이 또 밭의 모든 채소를 치고 들의 모든 나무를 꺾었으되
26 이스라엘 자손들이 있는 그 곳 고센 땅에는 우박이 없었더라 (고센땅은 하나님의 보호구역이었다. 그래서 전염병도 없고 우박도 없는 것이다.)
27 바로가 사람을 보내어 모세와 아론을 불러 그들에게 이르되 이번은 내가 범죄하였노라 여호와는 의로우시고 나와 나의 백성은 악하도다 (주:세번째 약속을 한다. 바로의 심경에 상당한 변화가 일어났다. 하나님을 높이고 자신을 낮추는 데까지 왔다. 사람들이 그렇게 한다고 해서 결단하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이 높고 자신이 낮은 자라는 데까지 마음으로 동의가 되어도 행동의 결단이 바로 따라오지 않는다. 바로가 그 좋은 예다.)
28 여호와께 구하여 이 우렛소리와 우박을 그만 그치게 하라 내가 너희를 보내리니 너희가 다시는 머물지 아니하리라 (바로는 굳은 다짐을 한다. 하지만 평화가 찾아오면 그 약속은 다 헛것이 된다.)
29 모세가 그에게 이르되 내가 성에서 나가서 곧 내 손을 여호와를 향하여 펴리니 그리하면 우렛소리가 그치고 우박이 다시 있지 아니할지라 세상이 여호와께 속한 줄을 왕이 알리이다
30 그러나 왕과 왕의 신하들이 여호와 하나님을 아직도 두려워하지 아니할 줄을 내가 아나이다
31 그 때에 보리는 이삭이 나왔고 삼은 꽃이 피었으므로 삼과 보리가 상하였으나
32 그러나 밀과 쌀보리는 자라지 아니한 고로 상하지 아니하였더라 (꺾인 것이 있으나 아직 꺾이지 않은 것도 있다. 그러니까 아직 완전한 포기를 하지 않았을 것임을 상징한다.)
33 모세가 바로를 떠나 성에서 나가 여호와를 향하여 손을 펴매 우렛소리와 우박이 그치고 비가 땅에 내리지 아니하니라
34 바로가 비와 우박과 우렛소리가 그친 것을 보고 다시 범죄하여 마음을 완악하게 하니 그와 그의 신하가 꼭 같더라(범죄하는 무리는 다 같은 모양이다. 서로 모방하고 복제한다.)
35 바로의 마음이 완악하여 이스라엘 자손을 내보내지 아니하였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심과 같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