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장
1 여인에게서 태어난 사람은 생애가 짧고 걱정이 가득하며
2 그는 꽃과 같이 자라나서 시들며 그림자 같이 지나가며 머물지 아니하거늘
3 이와 같은 자를 주께서 눈여겨 보시나이까 나를 주 앞으로 이끌어서 재판하시나이까(인생은 지극히 짧은 순간이어서 눈여겨 볼 것조차 없는데 인간에 주목하느냐고 묻는다.)
4 누가 깨끗한 것을 더러운 것 가운데에서 낼 수 있으리이까 하나도 없나이다
5 그의 날을 정하셨고 그의 달 수도 주께 있으므로 그의 규례를 정하여 넘어가지 못하게 하셨사온즉
6 그에게서 눈을 돌이켜 그가 품꾼 같이 그의 날을 마칠 때까지 그를 홀로 있게 하옵소서 (더 이상 나에게 관심을 갖지 말고 내버려 두어 달라는 말이다. 그만큼 이 고통에서 어서 벗어나고 싶다는 소망이다.)
7 나무는 희망이 있나니 찍힐지라도 다시 움이 나서 연한 가지가 끊이지 아니하며
8 그 뿌리가 땅에서 늙고 줄기가 흙에서 죽을지라도
9 물 기운에 움이 돋고 가지가 뻗어서 새로 심은 것과 같거니와
10 장정이라도 죽으면 소멸되나니 인생이 숨을 거두면 그가 어디 있느냐
11 물이 바다에서 줄어들고 강물이 잦아서 마름 같이
12 사람이 누우면 다시 일어나지 못하고 하늘이 없어지기까지 눈을 뜨지 못하며 잠을 깨지 못하느니라 (인생이 유한한 존재임을 확인하고 있다. 그러나 나무에 새 움이 돋듯이 인간도 하늘의 새 생명이 있음을 욥은 고백하지 않고 있다. 현세에서 모든 것이 끝난다고 말하고 있다. 욥이 의로운 자라 해도 부활의 신앙이 없이는 천국을 볼 수 없다. 욥은 인생은 죽음으로 끝난다고 생각하는 지극히 인본주의 태도를 주장한다. 하나님을 따르는 많은 사람들이 인격적인 하나님을 만나지 못하고 자기 의로 일을 할 때 나타나는 현상이 이와 같은 인본주의 태도다. 그들은 하나님의 영속하심을 인정하기보다는 자신의 이성적 판단을 우위에 두고 있다. 그래서 때로는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를 부정하기도 한다. 믿는 자에게 죽음은 끝이 아니다. 욥도 그 사실을 머리로는 알았을 것이다. 그러나 고통 속에서는 그런 사실을 인정할 수 없었던 것이다. 현실의 고통은 그만큼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오해를 불러일으킨다.)
13 주는 나를 스올에 감추시며 주의 진노를 돌이키실 때까지 나를 숨기시고 나를 위하여 규례를 정하시고 나를 기억하옵소서
14 장정이라도 죽으면 어찌 다시 살리이까 나는 나의 모든 고난의 날 동안을 참으면서 풀려나기를 기다리겠나이다 (그러나 자기가 죽는 날까지 회복될 때를 기다리겠다고 한다.)
15 주께서는 나를 부르시겠고 나는 대답하겠나이다 주께서는 주의 손으로 지으신 것을 기다리시겠나이다
16 그러하온데 이제 주께서 나의 걸음을 세시오니 나의 죄를 감찰하지 아니하시나이까
17 주는 내 허물을 주머니에 봉하시고 내 죄악을 싸매시나이다
18 무너지는 산은 반드시 흩어지고 바위는 그 자리에서 옮겨가고
19 물은 돌을 닳게 하고 넘치는 물은 땅의 티끌을 씻어버리나이다 이와 같이 주께서는 사람의 희망을 끊으시나이다 (욥은 하나님이 자기 죄를 용서하실 수도 있으나 희망을 끊어버릴 수도 있다고 한다. 그러나 우리가 희망을 끊을지언정 하나님은 우리의 희망을 끊는 분이 아니다.)
20 주께서 사람을 영원히 이기셔서 떠나게 하시며 그의 얼굴 빛을 변하게 하시고 쫓아보내시오니
21 그의 아들들이 존귀하게 되어도 그가 알지 못하며 그들이 비천하게 되어도 그가 깨닫지 못하나이다
22 다만 그의 살이 아프고 그의 영혼이 애곡할 뿐이니이다 (욥은 고통으로 인하여 하나님을 철저히 고통을 주는 분으로 해석하고 있다. 하나님의 자비는 간 데 없고 오직 징벌적인 하나님으로만 인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