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장
1 부형들아 내가 지금 여러분 앞에서 변명하는 말을 들으라
2 그들이 그가 히브리 말로 말함을 듣고 더욱 조용한지라 이어 이르되
3 나는 유대인으로 길리기아 다소에서 났고 이 성에서 자라 가말리엘의 문하에서 우리 조상들의 율법의 엄한 교훈을 받았고 오늘 너희 모든 사람처럼 하나님께 대하여 열심이 있는 자라
4 내가 이 도를 박해하여 사람을 죽이기까지 하고 남녀를 결박하여 옥에 넘겼노니
5 이에 대제사장과 모든 장로들이 내 증인이라 또 내가 그들에게서 다메섹 형제들에게 가는 공문을 받아 가지고 거기 있는 자들도 결박하여 예루살렘으로 끌어다가 형벌 받게 하려고 가더니
6 가는 중 다메섹에 가까이 갔을 때에 오정쯤 되어 홀연히 하늘로부터 큰 빛이 나를 둘러 비치매
7 내가 땅에 엎드러져 들으니 소리 있어 이르되 사울아 사울아 네가 왜 나를 박해하느냐 하시거늘
8 내가 대답하되 주님 누구시니이까 하니 이르시되 나는 네가 박해하는 나사렛 예수라 하시더라
9 나와 함께 있는 사람들이 빛은 보면서도 나에게 말씀하시는 이의 소리는 듣지 못하더라
10 내가 이르되 주님 무엇을 하리이까 주께서 이르시되 일어나 다메섹으로 들어가라 네가 해야 할 모든 것을 거기서 누가 이르리라 하시거늘
11 나는 그 빛의 광채로 말미암아 볼 수 없게 되었으므로 나와 함께 있는 사람들의 손에 끌려 다메섹에 들어갔노라 (바울이 자기 의지로 일할 때 예수 믿는 자를 박해하는 일을 했다. 그러나 예수님을 만난 후는 자기 의지대로 살지 않는다. 누군가의 이끌림, 성령의 이끌림에 따라 산다. 자신이 무엇을 할 지 예수님께 물어보고 들은 대로 따라간다. 내 의지대로 사는 게 아니라 나를 도울 분의 인도를 따라 사는 것이 진정한 지혜다.)
12 율법에 따라 경건한 사람으로 거기 사는 모든 유대인들에게 칭찬을 듣는 아나니아라 하는 이가
13 내게 와 곁에 서서 말하되 형제 사울아 다시 보라 하거늘 즉시 그를 쳐다보았노라
14 그가 또 이르되 우리 조상들의 하나님이 너를 택하여 너로 하여금 자기 뜻을 알게 하시며 그 의인을 보게 하시고 그 입에서 나오는 음성을 듣게 하셨으니
15 네가 그를 위하여 모든 사람 앞에서 네가 보고 들은 것에 증인이 되리라 (바울은 유대인들 앞에서 자기가 만난 하나님을 간증하고 있다. 자기를 죽이려는 사람들 앞에서 이처럼 당당하게 자기가 겪은 일을 말하는 것은 사실이 아니라면 도저히 할 수 없는 일이다. 비굴하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으면서 당당히 자기 할 말을 하고 있다.)
16 이제는 왜 주저하느냐 일어나 주의 이름을 불러 세례를 받고 너의 죄를 씻으라 하더라(죄를 씻을 때 주저함 없이 씻어야 한다. 주님의 이름을 부르는 자에게 그 죄 씻음이 온다.)
17 후에 내가 예루살렘으로 돌아와서 성전에서 기도할 때에 황홀한 중에
18 보매 주께서 내게 말씀하시되 속히 예루살렘에서 나가라 그들은 네가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말을 듣지 아니하리라 하시거늘
19 내가 말하기를 주님 내가 주를 믿는 사람들을 가두고 또 각 회당에서 때리고
20 또 주의 증인 스데반이 피를 흘릴 때에 내가 곁에 서서 찬성하고 그 죽이는 사람들의 옷을 지킨 줄 그들도 아나이다
21 나더러 또 이르시되 떠나가라 내가 너를 멀리 이방인에게로 보내리라 하셨느니라 (바울은 하나님이 떠나라고 한 명령까지 거절하며 예루살렘에 거했다. 하나님의 음성을 거절한 것이다. 이것이 과연 죄인가? 그렇지 않다. 하나님의 음성을 거절한다 해서 반드시 죄가 아니다. 하나님은 그 중심을 보신다. 하나님을 위해 죽기를 각오한 자를 하나님이 죄인이라고 하지 않을 것임이 틀림없다. 바울은 이 예루살렘에서 자신이 저지른 죄의 대가를 복음 전파로 치르고 싶었을 것이다. 자기는 과거의 잘못을 참회하는 심정으로 이 도시에 하나님을 전할 마음이었을 것이다. 그것은 스데반의 죽음처럼 자신이 죽을 각오를 하지 않고서는 할 수 없는 일이다. 죽음을 목전에 둔 자가 과연 이렇게 당당할 수 있을지, 사도들의 믿음은 참으로 놀라운 믿음이었다. 누군가 나에게 주먹질만 해도 멀리 피해서 갈 나의 모습에 비교하면 사도들의 태도는 이루 말로 할 수 없는 도전이다.
바울은 자신의 그동안 살았던 모습이 있으니 유대인들이 자기의 말을 믿을 거라고 보고 있다. 하나님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루살렘 사람들은 그의 말을 믿지 않을 것이니 떠나라고 한다. 사람들이 누군가를 개인적으로 믿느냐보다 자신들과 같은 입장이냐를 더 중시한다. 그동안 살아온 모습보다 자기에게 이익이 되는가를 먼저 생각하여 신뢰를 택한다. 아무리 좋은 사람이라도 자기와 생각의 방향이나 이익에 관한 입장이 달라지면 인간은 변한다. 하나님은 그런 곳에 머물라고 하지 않고 떠나라고 했다.)
22 이 말하는 것까지 그들이 듣다가 소리 질러 이르되 이러한 자는 세상에서 없애 버리자 살려 둘 자가 아니라 하여 (끝까지 경청하지 않는 대화는 소모적인 대화다. 특히 듣고자 하지 않는 자들은 폭력을 쓴다. 옳고 그름을 따지는 게 아니라 자신들이 듣고자 하는 것만 듣는다.)
23 떠들며 옷을 벗어 던지고 티끌을 공중에 날리니
24 천부장이 바울을 영내로 데려가라 명하고 그들이 무슨 일로 그에 대하여 떠드는지 알고자 하여 채찍질하며 심문하라 한대
25 가죽 줄로 바울을 매니 바울이 곁에 서 있는 백부장더러 이르되 너희가 로마 시민 된 자를 죄도 정하지 아니하고 채찍질할 수 있느냐 하니
26 백부장이 듣고 가서 천부장에게 전하여 이르되 어찌하려 하느냐 이는 로마 시민이라 하니
27 천부장이 와서 바울에게 말하되 네가 로마 시민이냐 내게 말하라 이르되 그러하다
28 천부장이 대답하되 나는 돈을 많이 들여 이 시민권을 얻었노라 바울이 이르되 나는 나면서부터라 하니
29 심문하려던 사람들이 곧 그에게서 물러가고 천부장도 그가 로마 시민인 줄 알고 또 그 결박한 것 때문에 두려워하니라 (바울은 자신이 위급하게 되자 로마시민임을 밝히고 있다. 하나님을 부르짖지 않고 왜 로마시민임을 강조했을까?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은 그것들을 적절히 사용하라고 주신 것이다. 로마 시민임을 강조하는 것이 하나님의 권세를 인정하지 않은 것이 아니다. 특히 천부장의 두려움이 인간에게 있으므로 그 두려움을 이용한 것뿐이다. 여태 자신이 로마 시민임을 밝히지 않던 그가 이제 와서 밝힌 것은 이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일 것이다. 하나님은 그런 우리를 이용하시고 인간 세계의 방법들을 사용하신다. 진리의 말을 아무리 해도 소용없을 때는 현실의 것들을 활용하는 것도 지혜다.)
30 이튿날 천부장은 유대인들이 무슨 일로 그를 고발하는지 진상을 알고자 하여 그 결박을 풀고 명하여 제사장들과 온 공회를 모으고 바울을 데리고 내려가서 그들 앞에 세우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