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장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불을 켜기 위하여 감람을 찧어낸 순결한 기름을 네게로 가져오게 하여 계속해서 등잔불을 켜 둘지며 (내 마음의 성전에도 어두워지지 않도록 등불을 켜야 한다. 특히 그 열정은 온전하고 순결한 열정이어야 하며 온전히 하나님을 향한 열정이 꺼지지 않도록 등불을 켜야 한다.)
3 아론은 회막안 증거궤 휘장 밖에서 저녁부터 아침까지 여호와 앞에 항상 등잔불을 정리할지니 이는 너희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라 (아침부터 저녁까지 쉬지 않는 열정을 가져야 한다.)
4 그는 여호와 앞에서 순결한 등잔대 위의 등잔들을 항상 정리할지니라 (흠 없는 마음으로 하나님 앞에 서야 한다.)
5 너는 고운 가루를 가져다가 떡 열두 개를 굽되 각 덩이를 십분의 이 에바로 하여
6 여호와 앞 순결한 상 위에 두 줄로 한 줄에 여섯씩 진설하고
7 너는 또 정결한 유향을 그 각 줄 위에 두어 기념물로 여호와께 화제를 삼을 것이며
8 안식일마다 이 떡을 여호와 앞에 항상 진설할지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을 위한 것이요 영원한 언약이니라
9 이 떡은 아론과 그의 자손에게 돌리고 그들은 그것을 거룩한 곳에서 먹을지니 이는 여호와의 화제 중 그에게 돌리는 것으로서 지극히 거룩함이니라 이는 영원한 규례니라 (제사 드리는 자에게 영원한 규례로 먹을 것을 주시겠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섬기는 자를 위한 규례를 두어서 그들의 삶을 보장하셨다.)
10 이스라엘 자손 중에 그의 어머니가 이스라엘 여인이요 그의 아버지는 애굽 사람인 어떤 사람이 나가서 한 이스라엘 사람과 진영 중에서 싸우다가
11 그 이스라엘 여인의 아들이 여호와의 이름을 모독하며 저주하므로 무리가 끌고 모세에게로 가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슬로밋이요 단 지파 디브리의 딸이었더라
12 그들이 그를 가두고 여호와의 명령을 기다리더니 (하나님의 뜻이 명확히 드러날 때까지 인간의 판단을 미뤄야 한다. 하나님의 판단이 인간이 원하는 당장에 행해지지 않는다. 하나님은 때로 이처럼 우리를 기다리게 하신다. 그리고 그 기다림의 끝에 반드시 말씀을 주신다.)
1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14 그 저주한 사람을 진영 밖으로 끌어내어 그것을 들은 모든 사람이 그들의 손을 그의 머리에 얹게 하고 온 회중이 돌로 그를 칠지니라
15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누구든지 그의 하나님을 저주하면 죄를 담당할 것이요
16 여호와의 이름을 모독하면 그를 반드시 죽일지니 온 회중이 돌로 그를 칠 것이니라 거류민이든지 본토인이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모독하면 그를 죽일지니라 (여호와의 이름을 모독하는 것은 말만이 아니다. 내 행위가 타인 앞에서 하나님을 욕되게 하면 그것이 더 큰 모독이다. 따라서 믿는 자는 그의 행동을 조심해야 한다.)
17 사람을 쳐죽인 자는 반드시 죽일 것이요
18 짐승을 쳐죽인 자는 짐승으로 짐승을 갚을 것이며
19 사람이 만일 그의 이웃에게 상해를 입혔으면 그가 행한 대로 그에게 행할 것이니
20 상처에는 상처로, 눈에는 눈으로, 이에는 이로 갚을지라 남에게 상해를 입힌 그대로 그에게 그렇게 할 것이며 (이와 같은 계명 중 직접적으로 응대하라고 한 구절은 여기 뿐이다. 다른 곳에서는 제 3의 징벌을 의미한다. 가령 거짓 증언을 했을 때 이렇게 하라는 구절은 있으나 범죄에 대해 이렇게 갚으라는 구절은 이곳에만 있다.)
21 짐승을 죽인 자는 그것을 물어 줄 것이요 사람을 죽인 자는 죽일지니 (17-21절에서는 저지른 죄에 응당한 대가를 치러야 함을 보여주고 있다.)
22 거류민에게든지 본토인에게든지 그 법을 동일하게 할 것은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임이니라 (기득권이 있다고 해서 법 적용을 수월하게 하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 아니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에게 공평한 잣대를 대신다. 하나님이 선택한 사람이라할지라도 죄를 지었을 때 동일한 판단자를 사용하신다.)
23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니 그들이 그 저주한 자를 진영 밖으로 끌어내어 돌로 쳤더라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행하였더라